[교육심리학] 제12장 지능과 특수아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능의 구조
2.학습장애의 진단과 교육
3. 영재교육
본문내용
경계과제를 통해 얻어지는 측정치
ㄱ. 정확하게 맞춘 수
ㄴ. 시간의 경과와 함께 정답의 수가 즐어드는 비율
ㄷ. 변화가 없었는데 있었다고 잘못 보고한 수
⇛ ㄱ과 ㄴ은 지속적 주의집중 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
ㄷ은 충동성을 측정하는데 사용

※ 학습장애아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특성
- 과제 어려울 때 주의집중에서 결함을 보임.
- 쉬운 과제는 주의집중을 지속하나 과제의 곤란도가 증가하면 단념.
- 경계과제의 정답률이 낮고 시간의 경과와 함께 정답의 수가
줄어드는 비율 큼.


학습 장애아 학습 우수아
실패를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의 귀인 시키며 과제의 결과를 변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제 분석을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음. 낮은 학업성취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며 과제의 결과는 그들의 통제권 내에 있다고 믿음
과제의 난이도가 증가할 때 학습 장애아들은 성공에 대해서는 운에 실패에 대해서는 낮은 능력에 귀인 하는 경향 성공에 대해서는 높은 능력에, 실패에 대해서는 과제의 난이도에 귀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전통(16C)→인공적인 것을 반대(1) 자연의 제법칙을 발견, 형성하여 교육의 과정에 적용(코메니우스, 라트케: 잘못된 유추로 빠질 우려가 있음)(2) 아동의 성장과정을 지배하는 법칙을 발견해서 아동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추론해 내고 이를 실제에 활용(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3) 인위적, 인공적인 것을 배격, 자연으로의 복귀를 주장(루소)⇒교육에 있어서 자연주의 사상은 계속 발전하여 19C의 심리학적 발달주의를 거쳐 금세기 진보주의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중요성 및 발전방안 제시)
  •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능력을 촉진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셋째, 가정생활의 변화는 유아교육의 필요를 증가시켰다. 가정이 하는 일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애정을 베푸는 것과 사회화를 돕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고유의 두가지 기능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 핵가족화나 맞벌이 부부, 도시집중화 등이다. 이러한 가정의 역할의 변화는 유아의 교육을 가정외의 기관에 맡길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넷째, 특수아의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지도와 근원적인 원인치료의 병행: 치료 병행. 보통 학교현장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집단 내의 경험이나 환경의 변화 등의 방법 사용.Ⅱ 함의 한 반 안에는 다양한 학습자들이 있다. 그 다양성 안에서 특별히, 9장을 통하여 특수아를 다루었다. 그래서 이 점을 염두 하여 반에서의 교육에의 함의를 생각해 보았다.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교사는 학습자들에게 관심을 갖되, 학습자의 내적․외부적 환경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리하여 교사는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Ⅱ. 본 론제 1장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1.오늘날 청소년 현상의 특징 - 과도기로서 청소년기가 길어지고 청소년 문화가 발달했다. -사회의 복잡성과 함께 청소년 심리도 복잡해 졌다. -신・구 문화 교체기의 사회혼란 속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방황하고 있다.2.청소년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 청소년을 잘 지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해해야한다. -청소년기가 연장되고 인구도 많아지면서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