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중등 임용 전공 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9 중등임용 전공(수학)1-14
*문항분석*
문항
수학교육 분야
(문음사 교재 기준)
Key Word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유사기출문항
1
제2부 수학과 교육과정
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07개정의 변화를 잘 파악하고 있는가
2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2.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
지식의 구조. Bruner. Freudenthal
브루너와 프로이델탈의 견해를 잘 파악했는가
10년 6번, 11년4,8,14번
3
교육과정에 따른 함수정의 지도. 함수의 도입 배경과 발전
교육과정 변화에 다른 함수개념도입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4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3. 스켐프와 디너스
Skemp. 문자와 식 지도. 수와 연산 지도
스키마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학생의 이해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가
5
제6부 수학 교수, 학습 이론
3. 교수학적 변환론
극단적 교수현상. 메타-인지이론. 형식적 고착
극단적 교수현상을 잘 파악하고 있는가
10년 5번,11년 3,7,12번
6
형식불역의 원리
형식불역의 원리에 대한 개념이 확실한가
7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1. 연합주의 심리학과 가네
Thorndike. 연결주의. 동일요소설
손다이크의 연결주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가
문항
수학교육 분야
(문음사 교재 기준)
Key Word
(주요내용)
출제의도 및 경향
유사기출문항
8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3. 스켐프와 디너스
스키마의 이해
스키마에 대한 개념파악이 되었는가
9
제4부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2.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 (1절)
Schoenfeld. 문제해결
문제해결을 위한 네가지 요소를 모두 알고 구분할 수 있는가
10
제4부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2.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 (2절)
문제해결
수업상황에서 문제해결과정을 찾을 수 있는가
10년 11,12번, 11년 5번
11
인식론적 장애
인식론적 장애를 이해하고 있는가
10년 9번, 11년 11번
12
수업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가
13
제7부 수학과 평가
2. 수학과 평가 방법
인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구분할 수 있는가
10년 4번
14
제7부 수학과 평가
2. 수학과 평가 방법 (3,4,5절)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가
10년 4번
1.
⑤기하와 벡터 과목
‘일차변환과 행렬’,
‘복소수의 극형식’
→7차 교육과정 때 삭제
‘일차변환과 행렬’만
→7차 개정 때 부활
<수학교육신론, 문음사 1부 1장 3절.>
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
(가)의 내용 - 브루너의 견해를 반영한 입장
(나)의 내용 - 프로이덴탈의 견해를 반영한 입장.
③의 내용 → 프로이덴탈의 입장을 따른 것.
(학생수준에 맞게 단축된 형태로 재현하는 방식으로 지도하고, 교사가 교수학적 의도에 맞게 수학사를 재구성한다.)
<수학교육신론, 문음사 5부 2장 2절.>
지식의 구조. Bruner. Freudenthal
브루너는
1960년대 새 수학을 대표하는 학자로 수학적 구조를 학생의 지적 수준에 맞춘 적절한 표현을 통해 지도하는 것에 대하여 강조하였고 EIS표현을 소개하였다.
프로이덴탈은
브루너의 견해를 비판한 학자 중 한명으로, 브루너의 새수학을 ‘반교수학적 전도’라고 소개하였고 학생의 사고에 좀 더 자연스러운 지도법인 ‘수학화’를 소개했다.
수학화란 학생에게 익숙한 지식을 현상으로 하여 그 현상 속에서 학생 스스로 새로운 수학적 지식인 본질을 재발명하는 전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 .③ 삼권분립의 원리를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의 요소별로 구조화하여 가르친다.④ 물과 알코올을 섞는 실험을 통하여 물체의 분자구조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깨닫게 한다.참고문헌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진규 / 서울, 동문사, 2007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경배, 김재건, 이흥숙 / 서울, 학지사, 2005교육과정학의 이해 / 박승배 / 서울, 학지사, 2007교육과정이론과 실제/ 진영은/ 학지사 2009지식의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6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2009 개정 심화 ‘독서와 문법Ⅰ’㉯ 글에서 공감하거나 반박할 부분을 찾고, 필자의 생각을 비판한다.(나) 독서의 수행ⓛ 사실적 독해㉮ 단어, 문장, 문단 등 글을 구성하는 각 단위의 내용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글의 내용을 자기 말로 목적에 맞게 필요한 분량으로 요약한다.▶ 2009학년도2명의 피험자에게 글을 읽게 한 뒤 3일 후 읽은 내용을 회상하여 적게 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이 실험의 ‘갑’이나 ‘을’의 회상지로부터 도출할

  • [교육학]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조사
  • 전공자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야 할 시기이다. 김기철 박사는 인터뷰 중 체육과목의 위상에 대해 씁쓸한 의견을 토로했다. 최근 교육계의 사회적 문제를 통해 체육과목이 주목을 받고 있긴 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풍토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아직 체육은 아무래도 주요과목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즉 메이저가 아닌 주변 과목이라는 의미다. 김기철 박사는 ‘계륵’과 같은 이미지라고 표현할 정도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

  • [A+ 추천레포트]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및 임용시험 개선방안
  • 임용방법 : 교원인적자원부 -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2004.10.29)◦ 초등교원 : 11개 교대를 중심으로 하여 목적형으로 양성한다.◦ 중등교원 : 사범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에서 양성한다.◦ 이 밖에 전문대학에서 유치원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를 양성한다.3) 교사 자격증 발급◦ 유치원교사, 초등학교 교사, 중등학교 교사, 특수학교 교사- 1급 정교사, 2급 정교사, 준교사로 구분한다. ◦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1급, 2급)- 학교 급별

  • 중등교원임용시험
  • 전공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으로 구성교과교육학(25~35%) : 표시 과목의 교과교육학(론)으로「2009년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총론 및 임용시험 공고일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해 고시되어 있는 교과 교육과정 등(2차 시험도 동일)교과내용학(75~65%)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117의 해당교과별 기본 이수 영역 또는 과목 중 교과교육학(론)을 제외한 과목(2차 시험도 동일)※영어 과목 : 영어 듣기 평가 문항 포함※특수학교 교사도 동일하게 적용선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