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법 특수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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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인복지법
-특수교육법-
Ⅰ. 서 론
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들로 하여금 장애를 극복하고, 지니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이들의 개인 및 사회 경제적 생활 자립 능력을 길러 사회의 주류에 통합시키거나 보다 통합에 가깝게 생활하도록 하는데 있다.
Rosetta S. Hall이 1984년 처음으로 맹아를 지도하기 시작한 이후 장애인의 교육에 인도주의적 소명의식을 지닌 선각자들의 꾸준한 노력에 의해 장애인교육이 공교육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열악한 교육 여건에서도 정부의 꾸준한 투자확대로 오늘과 같은 성과를 거두어 장애인교육 1세기를 맞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1977년에는 장애인교육 진흥법을 제정하기에 이르렀고, 1987년 1차 개정, 1990년에 2차 개정에 이어 1994년에 3차 개정으로 한국 장애인교육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기 이르렀다.
Ⅱ. 본 론
1. 세계의 장애인교육 현황
영국은 1981년 교육법을 통하여 특수교육제공을 필요로하는 아동의 교육을 실시 하고있다. 특수교육의 의미, 특수교육제공, 특수교육의 필요성이 있는 아동의 확인 및 심사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2세 미만의 아동의 특수 교육도 고려하고 있다.
일본은 1984년 개정된 학교교육법에 의하여 특수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맹학교, 농학교는 1948년부터 소중학교 과정이 의무교육화 되었고, 양호학교(정신지체, 신체부자유)는 1979년에 비로소 소중학교 과정이 의무교육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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