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1.학습자
교수-학습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변인 중의 하나는 학습자 특성이다. 전달받는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것이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학습자의 특성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해보자.
1)인지적 영역
교수-학습 과정과 관련된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은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의 대표적 요인으로는 지능, 준비성, 창의성, 인지양식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지능
가. 지능의 개념
지능에 대한 개념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다음의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습능력으로 보는 견해로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의 정도라는 것이다. 지능이 놓은 사람은 지적 학습능력이 높고 지능이 낮은 사람은 지적 학습능력이 낮다는 입장이다.
둘째,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으로 보는 견해로서 개인의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와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능력이라고 본다.
셋째, 지능을 고등정신 능력으로 보는 견해로서, 추상적 사고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이라고 정의 한다.
나. 지능의 구조
① 일반요인설
누구나 생등적이며 인간의 모든 정신기능에 작용하는 고유한 개인의 특성으로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단일요인설이라고도 한다.
② 2요인설
Spearman이 주장하는 2요인설은 지능의 구조를 g요인과 s요인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일반요인설에서 발전한 것으로 지능은 공통적인 요인 외에 특수한 요인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일반요인(general factor)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개인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력, 관계추론 능력 등으로 모든 정신작용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③ 다요인설
이는 지능의 구조를 여러 개의 구성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는 견해이다. Thurstone은 요인분석의 방법을 고안하여 인간의 기본능력(Primary Mental Ability:PMA)으로 7개 요인, 즉 언어이해요인, 수요인, 공간요인, 지각속도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언어(어휘)의 유창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④ 복합요인설
Guilford는 Thurstone의 다요인설을 확대하여 지능구조모형(Structure of Intellect Model: SIM)을 발전시켰는데, 주어진 정보의 내용을 어떻게 조작하며, 어떤 수준까지 산출을 처리하느냐에 따라 지능을 3차원의 입방체형으로 구조화했다. 이들 차원은 5개의 내용, 6개의 조작, 6개의 산출로 구성되어 각 차원의 요소들이 상호 조합하여 180개의 지능구조단위로 구성된다고 보았다(Guilford,1988).
⑤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Sternberg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개인, 행동, 혹은 상황 모두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완전하다고 보면서 이 세 근원을 각각 고려한 세 가지 하위요소, 즉 상황적(contextual) 요소, 경험적(ex-periential)요소, 성분적(componential) 요소 등으로 구성된 하나의 종합적 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상황적 요소에서는 지능을 개인의 외부세계와 관련시키고 어떤 행동이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 지적인가를 밝히는 것으로 보고, 경험적 요소에서는 지능을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시키고 행동이 ‘언제’ 지적인가를 알아내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성분적 요소에서는 지능을 내부세계와 관련시켜 ‘어떻게’ 지적 행동이 발생되는가라는 점을 문제삼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라는 체계적 구성을 바탕으로 Sternberg는 지능을 정의해 나갔다. Sternberg의 삼위일체이론의 각 구성요소는 하위이론은 교육현장에서 지능의 측정 및 진단에 중요한 영항을 제시한다.
교사가 학습자의 지능을 측정할 때 비교적 새로운 과제 또는 견고하게 확립되지 않은 과제를 선택해야 하며, 또한 학습자는 어느 정도 친숙해서 수행을 자동화시킬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해야 한다. 성분적 요소와 관련해 단순히 속도 그 자체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어떻게 시간을 할당했는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둘 것과 검사에 있어서 지능의 다양한 수행요소들에 대한 점수를 분리해낼 것, 학습자의 지능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요소가 메타요소임을 인식하여 그러한 메타요소를 측정하고 진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⑥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Gardner(1983)는 지능을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이라고 정의 한다.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인간의 지능이 7개의 독립적인 부분, 즉 신체-근육 운동적(bodily-kinesthetic), 언어적(linguistic),공간적(spatial), 논리-수학적(logical-mathematical), 음악적(musical), 대인간(interpersonal) 지능 및 개인 내 (intrapersonal) 지능 등으로 구성된다는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MI)이론을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장_국어과_수업_설계의_원리
  • 학습목표영역교육과정 내용1.생각과 표현(7-1생국)(1)창의적인 생각과 표현(2)창의적인 생각과 표현 연습쓰기-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다.-국어과 교육과정의 관련 학습 내용을 검토하고, 교과서의 관련 단원에 제시된 학습 목표 를 확인하는 활동이 주를 이룬다.➁변인분석-교수자 분석: 교수-학습 목표와 관련하여 교수자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이해 수준, 교수 스타일 등이 수

  •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활용, 영어과 기초,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수준별웹,놀이중심,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특징3. 자료의 구성1) 주자료2) 보조자료4. 자료의 효과1) 교사 측면의 효과2) 학생 측면에서의 효과Ⅶ. 영어과 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학교 현장의 문제점2. 자료제작의 목적3. 자료 제작의 특징1) 제작이 매우 간편하다2) 조작이 매우 단순하고 쉬워 누구라도 흥미를 가지고 접할 수 있다3) 자료의 설치가 간편하고 수행평가에 쉽게 활용할 수 있다4. 자료 활용의 특징1) 교과 내용과 관련이

  • Ausubel의 교수 학습이론
  • 이해를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교수방법이 비판받고 학생중심, 경험 중심의 열린 교육과 탐구 및 발견학습이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Ausubel은 유달리 ‘강의식설명식 수업’의 효용성과 가치를 옹호하며 독특한 방식으로 교육과정, 학습, 교수의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과제를 단지 맹목적으로 암기하려고 하고, 선행지식에 관련시키려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관련된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STS 수업은 전통적 수업 방식과 비교하여 몇가지 측면에서 특징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예거에 따르면 전통적 수업의 특징은 학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교사와 교과서에 의해 제공된 과학 정보에 초점을 둔 수동적 학습을 하게 되고, 교사들은 교과서에 기초하여 과학 현상을 주로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에 중점을 두지만, 교실이나 실험실 상황과 관련 없는 정보의 이용에는 거의 관심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