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내용은
지식, 기능, 가치와 같이 요소라고
보는 관점
교육내용은
교과, 단원, 과의
이름과 요소를
담는 그릇이라고
보는 관점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
교과서 내용, 교사가 선정하는 수업내용이라고 보는 관점
교 육 내 용
1. 교육내용의 의미
교 과
지 식
학 문
지식들의 분류체계, 탐구방법이고 공통의 문화의식
196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운동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수업과 학습을
위하여 구분하는 기본 단위
지식이나 학문의 논리적 성격에 의하여 형성
학문을 구성하는 요소며, 교과를 구성하는 바탕
명제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으로 구분
2. 교과, 학문, 지식
교육내용
타당성의 원리
확실성의 원리
중요성의 원리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흥미의 원리
학습 가능성의 원리
3. 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내용 구성 요소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
조직 요소, 조직 구조, 조직 중심, 조직 원칙,
조직 원리 등을 알아야 함
교육의 목표
최고 수준 조직 구조(교과/개방)
중간 수준 조직 구조(단원, 대주제)
최저 수준 조직 구조(과, 소주제)
조직 원리
조직 원리
조직 요소
조직 중심
조직 원칙
교육내용
조직
4. 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설계과정, 목적, 실행방법
  •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의 구체적 진술5.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설계6. 교육과정모델의 설계7. 개별적 교육사례 구성8.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구성 사례1) 교육대상의 선정2) 교육주체의 선정3) 교육대상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도 분석4) 교육목적5) 구체적인 교육내용6) 교육과정모델7) 개별적 교육사례의 구성Ⅲ.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적1. 목적 진술의 원칙2. 프로그램 목적의 설정 준거Ⅳ.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과 조직1. 프로그램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1. 교육목적 설정1) 의의2) 교육목적 기능2. 교육내용선정(Scope : What)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60년대 이후 - 본격적인 연구)2) Scope 선정의 기본원리(Tyler)3) 교육내용 선정제시 방식3. 교육내용의 조직배열(Sequen

  • 교육과정의 평가
  • 제12장교육과정의 평가Index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2. 교육과정 평가의 과정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4.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Curriculum) :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안된 학습 프로그램(과정)  - 교육과정의 성격1. 내용의 응집, 체계적 순차, 상호간 논리적 연계2. 포괄성, 수단성, 사회성, 개인차, 창의성, 과학성, 다양성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교육 목적 및 목표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 및 학습 활

  • 4가지유형의 교육과정
  • 조직방법, 실례, 특징5) 장.단점6) 결론+제 1 차 교육과정3.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관 2) 기본견해3) 유형4) 특징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6) 장단점7) 결론+제 2차 교육과정4.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관 2) 기본견해3) 유형4) 특징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6) 장단점7) 결론+제 3차 교육과정5.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관2) 등장배경3) 이론적 근거+제 4차 교육과정1. 네 가지 교육 과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

  • [교육학개론]교육행정 - 현상학과 교육
  • 교육 목표는 가치의 문제로 보고,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되는 과정의 문제는 가치중립적인 사실의 문제로 보는 시각이 내재.모든 영역의 목표가 반드시 내용에 앞설 필요는 없는 것이다.(3) 교육목표 설정의 문제교육 목적을 정의하는 방법① 분석적 접근:목표를 행동주의적 구성요소로 쪼개어 진술하는 것.② 문학적 접근 :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내용을 진술하는 것. 7)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의 문제(1) 중요성 ① 교육과정 목표의 적절성은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