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선 후기의 교육
목차
조선 후기 교육
실학의 대두
실학의 특징
실학의 교육
실학에 영향을 준 학자
1. 조선 후기 교육
임진왜란, 병자호란으로 전기와는 상당히 다름
실학의 발생
동학의 발생
2. 실학의 대두
실학이라는 말은 특정한 내용을 지닌 것이 아님
그 시대에 현실적 의의를 지닌 학문을 지칭하는 일반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려 말 신흥 유학자들은 타락한 불교에 대해 보다 인륜적인 예학(禮學)을 실학이라 했음
2. 실학의 대두
선비 계층이 신분은 귀족이지만 생활은 서민대중과 다를 바 없어 조선이 처한 현실에 대한 자각과 함께 민중을 대변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학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됨.
2.실학의 대두
실학은 조선후기의 새로운 시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양문물을 참조함과 동시에 고대 유교 경전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개혁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탄생
자기시대 문제해결의 길을 찾기 위하여 중국의 고전으로 돌아가려는 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교육서로 대학 수준의 교육 내용을 집대성한 것이다. 「성학집요(聖學輯要)」는 교학의 성패는 군주의 자질에 달려 있으며, 교육이 성공하는 길은 바로 군왕학에 있음을 보여 준 정치사상서이자 교육철학서로 이이가 저술한 것이다.2. 조선후기 실학의 교육사상주관적 관념론인 성리학(주자학) 일변도의 사상체계를 지도이념으로 한 17세기의 봉건적 사회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사상적 물줄기가 비치기 시작하였다. 이 새로운 사조는 17세기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Ⅰ. 서 론조선시대의 사회변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 [교육사] 조선후기 및 개화기교육사상
  • R E P O R T과 목교육 철학담당 교수조제 출 자제 출 일04. 4. 16실학사상 및 동학사상1. 실학사상1) 실학의 개념① 조선후기 영정조 시대는 양반사대부들이 집권하던 시기로서, 그들의 정치적인 횡포와 당쟁싸움 등의 폐단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위기에 처했다. 경제적 위기 등을 모면하 려는 지배계층에 반발하여 생겨난 실학은, 영 정조 시대 이후 양심적인 학자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난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경향으로, 지나치게 관념적

  • [행정체제]전통적 전제체계 행정체제, 고대 행정체제, 체제유지형 행정체제, 과학기술 행정체제, 조선후기 행정체제, 통일한국 행정체제, 교장선출보직제 행정체제, 재해관리 행정체제, 중소기업지원 행정체제 분석
  • 전통적 전제체계 행정체제, 고대 행정체제, 체제유지형 행정체제, 과학기술 행정체제, 조선후기 행정체제, 통일한국 행정체제, 교장선출보직제 행정체제, 재해관리 행정체제, 중소기업지원 행정체제 분석Ⅰ. 전통적 전제체계 행정체제Ⅱ. 고대 행정체제Ⅲ. 체제유지형 행정체제Ⅳ. 과학기술 행정체제1. 1960년대2. 1970년대3. 1980년대Ⅴ. 조선후기 행정체제Ⅵ. 통일한국 행정체제1. 행정인력의 관리2. 북한출신 공무원의 재교육Ⅶ. 교장선출보직제

  • [비교문학]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 알아본 비교문학의 교육적 의미
  • 조선조시가의 이해와 지도 :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 알아본비교문학의 교육적 의미목 차Ⅰ. 비교문학1. 비교문학의 선정이유2. 비교문학이란 Ⅱ.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1. 조선시대의 강호시조1) 조선전기2) 조선중기3) 조선후기2. 일본의 하이쿠1) 하이쿠의 정의2) 하이쿠의 유래3) 하이쿠의 특징4) 작품을 통해 본 하이쿠의 의미적 구조Ⅲ.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서 본 한일문학의 비교1. 시조와 하이쿠 시어를 통한 비교2. 사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