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평생학습도시는 ‘새로운 도시 만들기’ 사업이며, 도시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도시 활성화’사업이다. 평생학습도시는 단순히 도시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만을 꾀하는 도시가 아니라, ‘시민 없는 도시에 시민을 만들고자 하는 도시’이며, ‘시민과 더불어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도시’다.
평생학습도시의 시민 만들기의 가장 핵심적 전략은 시민들의 학습의 지원과 활성화다. 결국 지역 만들기는 주인의식을 가진 시민이 있어야 가능하며 주인 의식을 갖춘 시민의 형성은 학습을 통해 가능하다.
1. 학습도시란 무엇인가?
* 1968년 허친스(Hutchins)가 학습사회론을 제창한 이후, 평생학습사회를 현실화하는 정책수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평생학습도시(lifelong leaning city)구축이다.
* 현재 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학습도시는 2005년 현재 33개 기초지방단체가 정부의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받아 지역 행정개혁과 연계시켜 나가고 있다.
-일본 가케가와시: 1979년 세계 최초로 학습도시를 선언, 지난 25년 간 선구적 사업을 전개.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우리나라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
⊙ 학습도시의 개념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학습도시란 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들의 기본적 번영과 행복을 추구하고, 시민의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을 합리적혁신적으로 동원하는 데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다(Longwort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