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학습도시는 ‘새로운 도시 만들기’ 사업이며, 도시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도시 활성화’사업이다. 평생학습도시는 단순히 도시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만을 꾀하는 도시가 아니라, ‘시민 없는 도시에 시민을 만들고자 하는 도시’이며, ‘시민과 더불어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도시’다.
평생학습도시의 시민 만들기의 가장 핵심적 전략은 시민들의 학습의 지원과 활성화다. 결국 지역 만들기는 주인의식을 가진 시민이 있어야 가능하며 주인 의식을 갖춘 시민의 형성은 학습을 통해 가능하다.
1. 학습도시란 무엇인가?
* 1968년 허친스(Hutchins)가 학습사회론을 제창한 이후, 평생학습사회를 현실화하는 정책수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평생학습도시(lifelong leaning city)구축이다.
* 현재 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학습도시는 2005년 현재 33개 기초지방단체가 정부의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받아 지역 행정개혁과 연계시켜 나가고 있다.
-일본 가케가와시: 1979년 세계 최초로 학습도시를 선언, 지난 25년 간 선구적 사업을 전개.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우리나라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
⊙ 학습도시의 개념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학습도시란 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들의 기본적 번영과 행복을 추구하고, 시민의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을 합리적혁신적으로 동원하는 데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다(Longwort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와 학습이론
  • 학습에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손톱을 물어뜯는 것과 같은 습관적인 행동, 수줍음을 타는 성격특성, 폭우를 두려워하는 정서반응 및 개인적 선호도와 같은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아마도 인간의 행동에서 학습된 행동을 제외한다면 몇 가지 반응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 어릴 적 개에게 물렸는데 그 이후로 개만 보면 두려워서 도망 다닌다.- 어릴 적 얼굴 못생겼다고 놀림 당했던 기억으로 인해서 평생 고개를 숙이고 다닌다. - 친구들 앞에서 말을

  • [평생교육론] 학습의 개념으로 바라본 도슨트(docent)
  • 평생 교육에서 말하는 학습의 의미와 도슨트의 의미, 그리고 도슨트 교육과정에 관한 부분은 여러 논문, 평생교육관련 서적들과 인터넷 싸이트를 참고하였다. 다음으로, 직접 국립 중앙 박물관과 서울 시립 미술관을 방문하여 현재 도슨트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녹취를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였다. 각자 자기가 연구할 때 맡았던 부분을 중심으로 레포트를 작성했으며 인터뷰는 두 파트로 나누어 소집단끼

  • [사회복지]저출산의 원인과 실태
  • 레포트를 마치며.확실히 레포트를 쓰고 나니까 저출산 문제에 대해 더욱 뼈저리게(?)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추석을 맞이하여 할머니 댁에 갔을 때 친척동생들에게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했었는데 놀랍게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하위 수준의 1.17 이라는 출산율을 가지고 있는 걸 알고 있었다. 할머니 댁에 들어가기 전날 뽑아놨던 자료들 이리저리 추스르고 인터넷 뒤져가면서 결론 전 단계까지 레포트를 하고 들어가서 알았지 사

  • 평생교육론1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평생교육론1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교육학과 평생교육론1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

  •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주제 :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I. 서론II. 본론1.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2.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성화의 필요성3.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략III. 결론I. 서론본 레포트에서는 평생학습도시의 개념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지역 사회 내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이 어떻게 활성화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정보화 사회와 지식 기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