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7 / 2024.04.18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 사업 내용
3. 발전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hwp
2. 평생교육 바우처 제도.hwp
3. 평생교육 바우처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hwp
4. 평생교육의 의의 및 바우처 제도.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개인의 기대수명 증가, 급격한 사회구조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 자원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미래 불확실성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적 자원 역량 극대화를 위한 ‘열쇠’로서 학습, 특히 평생학습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식기반사회는 인간의 내면화된 지식, 즉 정보나 텍스트와 달리 ‘사람의 머리에 있는 인간 고유의 지식’을 핵심개념으로 삼는다. 저장된 메시지에 해당하는 텍스트라든가 텍스트를 이용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정보는 사람들 개개인의 가공과 구조화의 노력에 의해 지식으로 전환된다.
현대사회는 평생학습사회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누구나 공감대가 형성되어 평생교육을 담당할 기관을 필요로 한다. 평생교육이 하나의 이념으로서 기존의 페다고지적 학교교육의 원리에 대한 대안으로 출현한다는 의식을 갖는 규범적 정의는 “평생교육은 학습자 주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든가, “평생교육은 소외계층을 위한 것이다.” 등과 같은 가치지향적인 접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평생학습 전담조직의 정비 등 조건정비차원에서의 법률에 제시된 것이 실제 실행과정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국민의 학습권 보장이란 법 제정의 취지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조건 정비차원에서의 추진체제 구축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평생학습사회를 현실화하는 정책수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평생학습도시 구축이다.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평생 교육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짐에 따라 사회적 요구에 따라 평생학습을 위한 총체적 지원체제의 구축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지역, 국가의 생존 및 번영을 위한 긴박한 과제로 등장하였으며, 지역의 특성화된 부분을 담당하는 중심기관으로서 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평생교육진흥원의 설치•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평생교육전문가가 필요하고 이를 관장할 국가 평생교육진흥원과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은 2007년 11월 평생교육법 전면개정 법률안으로 평생교육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공포되어 평생교육센터의 역할을 수행하던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분리•독립하여 중앙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이 탄생하였다. 이후 17개 시•도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기 시작하여 서울, 세종특별자치시, 강원, 전북, 전남, 경남을 제외한 11개 지역에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또한 230여개의 기초자치단체 즉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쟁적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7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설립되었으며, 기존의 한국교육개발원 내의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내의 독학학위검정원으로 분산되어 운영되었던 평생교육 관련 행정기구들을 통합 개편하였다. 이는 국민 개개인에게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 가정과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로 이어지는 평생학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2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2019년 현재 1처, 4본부, 3센터, 1감사실, 16실로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설립은 「평생교육법」 제19조 1항에 국가는 평생교육진흥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평생교육진흥원을 설립한다. 그리고 「교육기본법」 제3조의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지닌다. 특히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는 법률적 근거를 갖고 있다.
2. 사업 내용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사업내용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수행업무는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지원 및 조사 업무이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진흥위원회가 심의하는 기본계획 수립의 지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 평생교육사를 포함한 평생교육 종사자의 양성•연수,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의 구축,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지원, 평생교육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농업유전학(공통) - 멘델의법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와인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장애인복지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사업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위한 교육을 계획중이다 잔여적실천측면 제도적실천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0
- 2024년 1학기 나눔의예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멀티미디어 강의 1강 ~ 8강 요약)
- 뉴미디어기술과사이버사회_미디어 결정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디어 결정론의 입장에서 문자의 발명, 금속 활자의 발명,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등장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한 후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노인무료급식 사업)
- 청소년활동론3 학교교육 현장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개념 운영방식에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 youth work개념과 특징 설명하시오0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