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전통사회의 사회생활교육: 전통사회에서는 현재의 학문과 같이 교과목이 분화되어 있지 아니하였으므로 사회과라는 독립적인 교과목도 물론 존재하지 않았다.
⇒ 삼강오륜을 통하여 국왕, 부모, 부부, 친구, 어른들에 대한 관계를 교육; 유교적인 것
2) 개화기 및 일제하에서의 사회과학교육
근대적인 형태의 사회과학이 처음 교수
- 1876년 강화도 조약→ 문호개방→ 1886년 이화학당, 육영공원, 1887년 정신여학교→ 경신학교 →한성사범학교; 근대적인 신식학교의 설립→ 만국사, 만국지도 등의 역사와 지리의 교과목교육, 정치, 경제, 법률 등의 근대적인 사회과학 교육
일제의 영향 매우 컸음
- 지리, 역사교육은 일본의 역사와 지리에 대한 교육, 사회과학은 서양적인 내용
그러나, 1905년~1910년사이에 볼 수 있었던 구국교육운동과 민족주의적인 사립학교에서는 이순신, 을지문덕 등 조선역사가 특히 강조, 일제하에서도 계속
역사, 지리 등의 과목이 분리된 채 한편에서는 일제의 식민지교육의 노선에 따라, 또 한편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주의 노선에 따라 각각 전개
3) 광복후의 사회과교육(1946년에 도입, 사회과라는 교과에 대한 예비지식이 없었음)
지금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역사, 지리 및 사회과학이 통합된 사회과교육이 나타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사회 교과서속 이데올로기 및 영교육과정 문제점 고찰
  • 사회 교과서에 반영된 이데올로기 및영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제기 목 차Ⅰ. 서론1. 연구 주제 선택 동기 및 연구문제 제기와 중요성, 한계Ⅱ. 본론1. 우리나라의 사회적 변동 및 교육과정 변천가. 사회적 변동과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나. 시사점 및 제언2. 교과서에 반영된 이데올로기가. 신자유주의이데올로기와 가치관나. 확인방법다.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의 교육적 문제점3. 문제해결방안가. 프랑스, 영국,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비교나. 앞으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사회과 교육은 사회의 모든 제반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교과보다 급변하는 국내외 사태와 시대적 요청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변화에 어떻게 교육이 대응해나갔는지 살펴보고,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떠한 내용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체하고 있는지 알아보자.Ⅱ. 교수요목기(1946.9.1∼1954)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방향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과 교육 II주제: 젠더와 사회과Ⅰ. 성과 관련된 개념 정리 1Ⅱ. 성역할 사회화의 이론 8(1) 성역할 획득에 관한 전통적인 세 이론 8Ⅲ. 우리나라의 성인식 9(1)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 9(2) 우리나라의 성역할 변천 9(3) 현대의 성역할 사회화와 사례 10Ⅳ. 양성평등이란 13(1) 양성평등의 의미 13(2) 양성평등의 필요성 16(3) 양성평등 배경 17(4) 외국의 양성평등 18(5)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방향 21(6) 우리 조의 관점 : 양성 평등

  • 사회과 교육과정발달사와 7차교육과정 - 고등학교 사회과를 중심
  • 사회과는 중학교와 마찬가지로 분과형의 사회과로서 공민, 지리, 역사로 나누어 교수되었으며, 고등학교 사회과의 영역과 편제표는 다음과 같다.【표1】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학년구분공 민주당시간지 리주당시간역 사주당시간1정치편(개론)2지리 통론2인류 문화사22경제편(개론)2인문 지리2우리 문화사23윤리 철학(개론)2경제 지리2인생과 문학2나. 제 1차 교육 과정기(1954~1963)이 시기는 우리나라 교육의 과도기로서, 6∙25전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사회과 교과의 쟁점1. 사회과의 목표에 관한 쟁점1) 교육관에 따른 사회과의 목표2) 사회과 교육의 독특한 임무 : 민주시민성 교육3) ‘시민성’에 대한 논쟁 2. 사회과의 내용에 관한 쟁점1) 사회과의 목표에 따른 내용 구성 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3) 통합의 기준에 관한 논쟁 3. 사회과의 교수방법에 관한 쟁점 - 협동학습을 중심으로1) 사회과에서 협동학습이란?2) 협동학습에 대한 논쟁3) 우리나라 교실에서 협동학습 적용의 문제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