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체 육사 르네상스~근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업과 무역의 발달은 봉건 제도의 기초를 무너뜨렸고, 지적탐구의 새로운 정신은 스콜라 철학의 기초를 무너뜨렸다.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단지 다른 나라로부터 들어오는 지식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연구함으로써 중세 생활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독단적 억압에 대해 반항하고 인간 정신의 회복을 달성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2.)인문주의와 체육
가.)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개인적 인문주의자들은 전 인격의 조화적 발달을 구하였던 아테네인의 이상을 재현시키려는 데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즉, 풍부한 지성을 지니고, 신체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정통하고, 올바른 예의를 갖춘 인격을 요망하였다. 인문주의자들은 가치있는 목적을 향하여 체육을 육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경고하고, 신체와 정신을 약화시키는 습관을 없애기 위하여 청년들에게 체육을 장려하였다. 학생들은 주로 공놀이, 도약, 달리기, 펜싱, 승마, 하이킹 등을 하였다. 군무에 복무하여야 할 귀족의 젊은이들에게는 로마의 병사나 중세의 기사들이 행한 훈련이 과해졌다.
이러한 체육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개인의 개성차이를 인정하여 개인의 각 조건을 어느 정도 고려하도록 하여 운동으로 성장이 방해되거나, 신경이 과로하지 않게 주의했다.
나.)사회적 인문주의와 체육
- 사회적 인문주의는 북유럽에서 일어난 사조로 개인적 인문주의와는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북유럽 사람들은 이탈리아 사람들보다 신앙심이 두터웠으므로 개성의 발달이나 개인의 완성보다는 사회적 도덕적인 성향을 띠었다. 북유럽의 교육자들은 신체와 정신과의 관계를 유기적인 통일체로써 인식하고, 신체와 정신과의 상호 관계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초기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의 체육에 대한 넓은 개념은 파악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장래 지적노동자가 되기 위해 신체를 단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을 뿐이었다. 그 원인으로써 개인보다도 사회나 종교 개혁에 마음을 집중하였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체육은 명확한 교육 과정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자유시간이나 휴일을 즐기기 위한 과외 행사로써 약간의 게임이나 운동에 참가하였다. 대표적으로 볼링, 테니스, 투계희 같은 놀이나 오락을 들 수 있다.
◎종교개혁
1.)시대적 배경 및 특징
- 고전과 성서와 교부들의 저서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은 성직자의 부정 부패를 비난하고, 기독교 본래의 검소하고, 정결하고, 순수한 정신으로 되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이 시기의 교육목적은 인간을 기독교 정신을 지닌 인격체로 발달시키는 것을 이상으로 삼고, 개인의 종교적 생활을 더욱 진실하게 하는 수단으로써 교육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영복의 나의 동양고전 독법 강의
  • 체적인 지적이다. 봉건적 질서가 정립되는 과정에서의 맹자의 성선설과 비슷한 시기, 순자의 성악설과, 르네상스 시대 서양에서 제기된 마키아벨리의 성악설 그리고 자본주의가 만개한 현대의 인간에 대한 윤리적 논쟁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차이를 감안하지 않으면 자칫 독선적인 견해로 왜곡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맹자의 성선설이 인간의 본질을 구명하는 개념이 아니라 사회적 실천과 관련된 것이라는 점을 앞에서 이야기했는데 이 구절에서

  • [교육] 교육사에 대하여..
  • 체육의 중요성 강조: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루소자연주의, 아동중심주의, 인류애(인간평등)『사회계약론』 성선설 : 교육적 이념『에밀』소년기(13세에서 15세)에 지식의 수련 시기로, 노작교육, 자기활동주의, 발견주의 활동을 주장청년기(16세에서 20세)에 도덕과 종교교육을 강조특징자연주의(주관적), 주정주의, 실물교수, 소극적교육, 일반도야의 원리어린이를 어린이로 다루어야 한다.교육의 3요소:자연(아동내부의 자연성, 인간내면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체제에서 민국(民國)으로 전환하는 신해혁명(辛亥革命:1911∼12)을 맞이하게 되며, 그 지도자 쑨원孫文은 최초의 서양적 사상가이다. 그의 민족민권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는 확실히 데모크라시의 이론을 주축으로 한다. 이러한 데모크라시와 사이언스의 입장에서 전통적인 중국사상은 봉건적 사상이라 하여 이제 통렬한 비판대상이 되었다. 54운동(1919)의 문화혁명 시기는 그 정점이라 할 수 있다. 근대의 마오쩌둥毛澤東 이 후의 상황은 얼핏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체제하의 교사의 법적 지위 특징, 그리고 국제적인 비교 준거로서 외국 교사의 법적 지위 등을 들 수 있다.6) 현재의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이 형성된 데에는 1895년 근대 학교교육 도입이후 국가의 하급관리로서 일관되어 온 법제사적 배경과 수단적 이기적 교육관에 기초한 이중적 교사관이라는 교육사적 배경이 있다.7) 현행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은 헌법에 그 법적 근거를 두고 있으나 교사지위에 관한 기본법이 없이 과도하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체 문제 사태의 포괄적 지각을 기초로 하여 전개된다. 직관적 사고는 지식의 도약을 기초로 가능하다. 이 구조가 사고의 도약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이때 얻은 결론은 나중에 분석적 사고에 의하여 다시 점검되어야 한다.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는 서로 상부상조한다. 일반적인 발견법의 법칙들을 자주 사용하면 직관적인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는 것은 거의 의심할 여지가 없다. 대부분의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직관적 사고방법과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