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체 육사 르네상스~근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본문내용
-
상업과 무역의 발달은 봉건 제도의 기초를 무너뜨렸고, 지적탐구의 새로운 정신은 스콜라 철학의 기초를 무너뜨렸다.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단지 다른 나라로부터 들어오는 지식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연구함으로써 중세 생활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독단적 억압에 대해 반항하고 인간 정신의 회복을 달성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2.)인문주의와 체육
가.)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개인적 인문주의자들은 전 인격의 조화적 발달을 구하였던 아테네인의 이상을 재현시키려는 데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즉, 풍부한 지성을 지니고, 신체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정통하고, 올바른 예의를 갖춘 인격을 요망하였다. 인문주의자들은 가치있는 목적을 향하여 체육을 육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경고하고, 신체와 정신을 약화시키는 습관을 없애기 위하여 청년들에게 체육을 장려하였다. 학생들은 주로 공놀이, 도약, 달리기, 펜싱, 승마, 하이킹 등을 하였다. 군무에 복무하여야 할 귀족의 젊은이들에게는 로마의 병사나 중세의 기사들이 행한 훈련이 과해졌다.
이러한 체육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개인의 개성차이를 인정하여 개인의 각 조건을 어느 정도 고려하도록 하여 운동으로 성장이 방해되거나, 신경이 과로하지 않게 주의했다.
나.)사회적 인문주의와 체육
- 사회적 인문주의는 북유럽에서 일어난 사조로 개인적 인문주의와는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북유럽 사람들은 이탈리아 사람들보다 신앙심이 두터웠으므로 개성의 발달이나 개인의 완성보다는 사회적 도덕적인 성향을 띠었다. 북유럽의 교육자들은 신체와 정신과의 관계를 유기적인 통일체로써 인식하고, 신체와 정신과의 상호 관계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초기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의 체육에 대한 넓은 개념은 파악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장래 지적노동자가 되기 위해 신체를 단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을 뿐이었다. 그 원인으로써 개인보다도 사회나 종교 개혁에 마음을 집중하였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체육은 명확한 교육 과정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자유시간이나 휴일을 즐기기 위한 과외 행사로써 약간의 게임이나 운동에 참가하였다. 대표적으로 볼링, 테니스, 투계희 같은 놀이나 오락을 들 수 있다.
◎종교개혁
1.)시대적 배경 및 특징
- 고전과 성서와 교부들의 저서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은 성직자의 부정 부패를 비난하고, 기독교 본래의 검소하고, 정결하고, 순수한 정신으로 되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이 시기의 교육목적은 인간을 기독교 정신을 지닌 인격체로 발달시키는 것을 이상으로 삼고, 개인의 종교적 생활을 더욱 진실하게 하는 수단으로써 교육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