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에서 개화기란 조선왕조가 서구제국의 강요에 의해서 문호를 개방한 1860년대에서부터 일본 제국주의자들에게 국권을 빼앗긴 1910년까지의 기간을 일컫는 용어이다. 한국의 경우 개화기는 자생적인 근대화 운동이자 민중혁명의 하나였던 동학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충분한 대비 없이 외세의 강압에 못 이겨 문호를 개방한 시기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한국은 열강의 각축장이 되는 수난을 겪다가 이어 일제의 침략을 받아 주권을 상실하게 된다.
침략하였다. 물론 그들의 입장에서는 언제나 ꡐ진출ꡑ이었지만 말이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일본의 우익과 보수화 움직임에 어떻게 대응 할지 생각해 볼 때이다. 참고문헌◇ 김영숙(2006), 후소샤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역사 왜곡의 실태와 문제점 : 검정신청본의 구성 체계와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더 개악 日 교과서 파문 왜곡 후소샤 교과서 얼마나 채택될까, 국민일보◇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화해와 반성을 위한 동아시아 역사인
운동의 노선분화와 민족주의 우파19세기 말과 20세기 초․중반 동아시아를 둘러싼 세계질서의 핵심은 제국주의 국가 일본의 부상이었다. 조선은 그러한 일제의 식민지가 됨으로써 자주적인 근대 사회로의 이행 및 근대 민족국가의 수립을 이루지 못했다.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과제는 한편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는 것, 곧 반제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좌절된 근대 사회로의 이행을 완수하는 것, 곧 근대화였다. 이 둘 사이의 관계를
근대화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근대성은 민주화 영역의 확대, 사회문화적 합리성 확충, 주체성 확립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다.°근대화를 위한 인프라 및 제도구축이라는 것은 수탈을 편리하기 위한 투자일 뿐이다.예로 철도를 살펴보면 일제가 한반도에 철도를 부설한 목적은 군사적으로 한국과 만주 등 대륙을 침략하고, 경제적으로 이 지역의 부원을 개발하여 수탈하기 위함이었다. 한국인이 주체가 되어 건설한 철도는 한
한국사회에 크게 유행하던 사조였다. 1900년대 한국사회는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국권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1910년 일제에 국권을 빼앗기고 말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한국인들은 국권회복을 위하여 일제에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저항하였다. 그 하나는 의병항쟁이었고, 다른 하나는 실력양성운동 또는 계몽운동이었다. 사회진화론은 실력양성으로 국권회복을 기도한 지식인들이 논거로 삼은 중요한 이론의 하나였다. 잘 알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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