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행평가의 실천 말하기 영역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 음성언어로서의 제약성-화자의 심리상태나 성격, 사회적 관습적 문화적 편견이나 선입관, 청자집단의 크기와 계층이나 화제 내용, 우발적 상황변화가 제약 요소
-말하기의 수행 특성 토대로 평가 방향 검토
Ⅱ. 말하기 수행평가의 방향
1. 말하기 평가의 검토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표면적 자질 및 말하기 수행절차 지식 평가에서
바람직한 말하기 기능 평가- 수행장면을 직접 관찰하여 평가
적극적인 참여, 말할 내용의 적절한 선정 및 조직,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등 중점
구체적인 학습목표: 형성평가, 일반적인 목표: 총괄평가 또는 누가기록 활용
6차 교육과정 기존의 간접적인 지필평가에서 실기평가로 전환의 계기
실기평가(구두)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수행평가’ 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한 관심 집중2001년까지의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았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연구가 내용과 방법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박사논문의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따로 상세하게 알아볼 것이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 차 >Ⅰ.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1) 듣기 ․ 말하기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과 관련1) 수행 평가-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영역 구성분석」,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제30호, 2006.정주리,「문법교과서의 내용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72권, 2006.김수열,「중학교 배움책 낱말 단원 만들기,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제7권, 2007.이관규,「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학연 구 14권, 2002.박정규,이종덕,「7차 교육과정 문법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대학교국어연구소, 국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분석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1. 말하기 영역2. 듣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언어 영역6. 문학 영역Ⅱ.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총괄 평가2. 과정 평가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1. 수학과 평가 원리2.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