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한 관심 집중2001년까지의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았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연구가 내용과 방법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박사논문의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따로 상세하게 알아볼 것이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 차 >Ⅰ.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1) 듣기 ․ 말하기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과 관련1) 수행 평가-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영역 구성분석」,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제30호, 2006.정주리,「문법교과서의 내용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72권, 2006.김수열,「중학교 배움책 낱말 단원 만들기,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제7권, 2007.이관규,「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학연 구 14권, 2002.박정규,이종덕,「7차 교육과정 문법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대학교국어연구소, 국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분석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1. 말하기 영역2. 듣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언어 영역6. 문학 영역Ⅱ.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총괄 평가2. 과정 평가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1. 수학과 평가 원리2.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