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개념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 between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매체는 정보전달과정 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와 채널을 의미한다(권성호, 1995). 즉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다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역할의 도구는 다양한 형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포함한다.
특히 매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기능은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것이다. 매체는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 장치를 의미하며(Heinich, 1988), 시각자료나 청각자료 또는 시청각자료나 각종 기호 등으로 제시된다.
일반적으로 교수매체는 교재(instructional material)와 교구(instruc-tional equipment)로 구성된다.
2) 교수매체의 특성
첫째. 교수매체는 학습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학습이라 새로운 정보의 습득을 말하므로 정보의 전달은 학습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둘째. 교수매체는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학습자의 정보습득을 위하여 수업,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바로 수업과 학습에서의 정보의 습득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교수매체는 흥미유발과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활동으로 인상적이고 기억에 오래 남는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최근 게시물, 광고 등에서 증대되고 있는 시각적 메시지는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힘으로 사고를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습자에게 공통된 경험을 제공해준다. 각 학습자의 경험의 배경은 각양각색이어서 이로 인해 개인차가 발생한다. 매체를 통한 학습은 이러한 면에 있어서 각 학습자에게 어느정도 공통된 경험을 제공한다.
다섯째. 교수매체의 활용에 따라 수업기법이 개발될 수 있다. 박영태(1995)에 의하면, 학습내용은 학습매체에 담겨서 전달되며, 학습내용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매체이므로 이 매체는 학습자의 능력수준에 따라 학습내용이 표현양식도 효과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다.
위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매체는 매체의 종류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경험구성 기능은 매체 그 자체가 학습내용을 포함하고 있음으로써 매체의 활용을 통하여 그 매체에 관한 학습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 교수매체의 특성1. 매체의 개념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개념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서 between, 즉 맺어 주는 역할의 의미를 갖고 있다. 매체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대두와 함께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그 의미가 정착되었다. 따라서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인 송신자와 학습자인 수신자 사이에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초기의 교수매체는 교재나 자료(software), 그리고 전

  • [교육학] 교육공학의 이해oe
  • *교육학개론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의미체제적 교수개발이론교수매체의 개념교수매체의 역할1) 교육공학의 의미(1)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진행할 것인가(2) 이 과정에서 어떤 매체를 활용할 것인가(3) 이를 위한 학습자료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함 *1. 교육공학의 이해2) 체제적 교수개발이론(Dick & Carey 모형) 요구사정①교수분석

  • [교육학]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fp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체제라고 한다. 최근 각종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달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증가하면서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나 활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수매체의 개념 및 기여도, 유형, 체계적 활용등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과 교재 제작을 위한

  • [교육공학] 제9장 교수매체 요약본
  • 교수매체← 교수설계(2) 교수매체의 기여도① 교수활동의 표준화 : 표준화된 교수매체로 수업의 양, 질의 차이 감소②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 극대화 : 구체적, 다양한 정보를 빠른 시간에 제시③ 교수-학습과정의 효과성 극대화 : 학습내용의 파지 증대④ 교수-학습과정의 매력성 극대화 :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주의집중 유도⑤ 필요한 시간, 필요한 장소에서 교수-학습활동 가능 ⑥ 교수자의 긍정적 역할 : 잔여시간을 보다 중요한 수업에 더 많

  • [교육학]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목 차서론교수매체의 개념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교수매체교수매체의 발달과정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매체의 기여도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교수매체의 종류교수매체의 유형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ASSURE 모델결론매체의 개념매체(media)라는 말은 영어의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번역한 것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즉, between에 해당하는 라틴어의 medius에 어원을 두고 있다.교수매체의 개념교육목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