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untouch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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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어로 untouchable이라고 부르는 불가촉천민에는 죄인, 창녀, 도둑이 있다. 로마 제국에서는 그들의 군주를 황제라 부르지 않고 하나님, 혹은 신의 아들이라 불렀다. 고대 중국에서는 그들의 군주를 천자라 불렀다. 예수를 역사적으로 봤을 때 예수가 스승이냐, 왕이냐 하는 논쟁이 있었는데, 왕이라는 인식이 더 강했다. 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로는 주로 시골에서의 실용적 노동자, 소작농, 어부가 있고, 사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로는 도시, 특히 예루살렘에서 권력과 힘을 누리며 사는 사람들이 있다. 교황은 연애를 하는 사람이자 정치인으로써 평등과 공동운명, 비폭력을 강조하였다.
고대에 불교나 왕족 종교는 민심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생산하였고, 연기법은 곧 인연으로 발전하는데, 전생을 착하게 살았더라면 나중에 복을 얻고(고귀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고), 전생을 나쁘게 살았더라면 나중에 하등 동물이나 천민으로 태어난다는 설이 있다. 종교와 관련하여 심리적 의지, 초월적 계시, 소속감, 문화적 영향 등이 있는데, 심리적 의지와 소속감은 힘에의 종속을 의미한다. 19세기에는 post colonialism, 즉 제국주의가 유행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그리고 아시아의 일본 및 북미의 미국이 식민지를 가지게 되었다. 사람의 탐심은 곧 소유권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곧 “도둑질 하라”는 것이 되며,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은 곧 생존권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곧 “같이 먹고 살라”는 것이 된다. 15세기에는 자본주의가 성행했고 착취, 물질만능과 기독교가 혼합되어 있었다. 능력에는 성실, 근면, 용기가 필요하다. 적자생존이 사회진화론에서 담고 있는 내용이다. 자비는 compassion이고, 공감은 共感이라 쓰는데, 즐거움, 고통, 슬픔에 관하여 우리는 보통 공감한다.
1980년 5월 18일에 있었던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서는 독재와 시민이 맞붙었다. 전두환이 독재 세력을 이끌고 있었고 시민과 민간인을 살생하였으며, 군인들은 시민의 적이 되었다. 경찰 또한 시민과 범죄자를 모두 적으로 삼았다. 1894년에는 동학 농민 전쟁이 일어났는데, 세도 정치와 과도한 세금으로 인하여 발발한 것이었다. 당시 조선이 청에 출병을 청하여 청군은 아산만에, 일본은 인천에 상륙하여 농민군과 전투를 벌였는데, 정당한 요구를 하는 농민군을 진압하기 위해 외국 군인들을 불러 모은 것이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5·18 민주화 운동은 정당한 민주화를 갈망하던 시민들이 군인들의 탱크에 깔리고 총포에 학살되어 결국 실패로 끝났다. 동학이 그 당시에 있었고 유학은 유교(儒敎)로 불렸으며 기독교를 대표하는 곳은 상동교회였다. 1980년에 미군 부대와 그 무기가 있었던 곳은 총 4곳이었다. 3.1 33인 대표는 동학 어린이 15명, 기독교 교회 17곳의 목사, 그리고 불교 1명이었다. 동학에서는 천주를 강조하여 어른과 아이 모두 평등하다고 주장하였고, 교회에서는 남녀평등을 주장하였다. 1919년 3·1 운동의 결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2. 인문학으로 읽는 기독교 이야기 7장(녹색 기독교)
우리는 거의 항상 우리 자신의 몫보다 더 가지려 한다. 그래서 지금 이 세상이 썩어빠지고 있다. 따라서 이 세상은 느리지만 정직하게 뚜벅뚜벅 걷는 것이 미덕이 되는 세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2000년 대선 때 단 몇 백 표 차이로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었을 때 그 몇 백 표로 인하여 인류의 역사가 달라지고 있는 건 아닐까? 그 몇 백 표의 민심이 다른 곳, 즉 앨 고어에게로 모였더라면 9·11 테러, 이라크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한국인 인질 살해 사건, 그리고 보다 더워진 날씨는 오지 않았을 터인데 앨 고어는 『불편한 진실』로 다시 환경운동가로 돌아왔다.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과 지구의 온도의 상승은 비례하는데, 지금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300ppm을 넘어섰다. 주로 제1세계 국가들이 제3세계 국가들에 비해 그 영향이 막대하고, 미국이 전체 영향의 30.3%를 차지하고 있다. 이대로만 가면 45년 후에는 이산화탄소 농도는 600ppm 이상이 될지도 모른다.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바다 수온도 높아지고 태풍의 강도도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지구의 자연은 더 이상 예전과는 똑같지 않은데, 이에 대한 책임은 도대체 누가 책임질 것인가?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북극과 남극의 빙하가 녹고 있다. 이에 비례하여 북극곰의 익사사고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해수면도 상승하여 우리가 사는 영토도 좁아지고 있다. 인도의 콜카타와 방글라데시도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으며, 조만간 세계 지도를 완전히 다시 그려야 할 것이다.
우리는 환경 재앙의 위기에 놓여 있다. 하지만 앨 고어는 관성의 법칙을 설명하며 지금이라도 우리의 삶의 방식을 바꾸면 된다고 한다. “아마 기후 위기에 대한 진실은 우리 생활 방식을 바꿔야 하는 불편한 진실이라 그럴 것 같다.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의 DVD 속표지에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구를 바꾸고, 덜 운전하며, 더 재활용하고, 타이어를 점검하며, 덜 뜨거운 물을 사용하고, 과도하게 포장한 상품을 피하며, 실내온도를 조절하고, 나무를 심으며, 전기제품을 끄고, 해결의 한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린 화이트는 생태 위기의 이유로 기독교, 즉 중세 서양기독교 문명권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현대 과학 및 현대 기술문명이 서양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는데, 이는 서양인이 중국의 화약을 전쟁의 포탄으로 오용한 것과 같지 않을까? 어쨌든 린 화이트는 17세기의 과학혁명과 18세기의 산업혁명이 이미 오래전, 즉 13세기부터 준비되어 왔다고 주장한다. 그러다가 19세기에는 과학과 기술이 결합하게 되었다. 린 화이트는 서양의 과학과 기술이 서양의 기독교가 있어 가능했다고 주장한다. 기독교가 도래되기 이전까지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었으나, 이제 인간은 자연의 약탈자다.
화이트는 자연과 그것에 대한 우리의 파괴적 영향력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기독교 종교 자체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독교를 그리 자연친화적인 종교로 보지 않았다.
그가 바라본 기독교는, 이교적 정령신앙을 파괴함과 동시에 자연을 이용의 대상으로 간주, 인간을 자연의 주인으로 등극시켜 준 장본 종교이다. 자연의 존재론적 위치를 기독교가 바꾼 것이다. 또한 그는, 기독교 때문에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았다. 화이트는 우리가 여전히 지구 주위를 우주가 돌고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여겼다. 그리고 기독교 외의 새로운 종교가 기독교가 만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프란체스코의 새로운 자연관에 기초한 대안적 기독교도 결국 실패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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