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 및 성취목표고등학교 시기의 미래 목표 설정 이대학 시기 의자 기결정성과인 지조 절 전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시기의 미래목표 설정이 대학시기의 자기결정성과 인지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선행연구를 통해 미래목표 설정이 학생들이 학습 활동 참여 및 몰입, 학습동기, 학습지속성, 만족지연능력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성을 동기에 핵심으로 보고, 자율성에 따라 동기의 종류를 외적인 요소가 강한 것부터 점차 내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는 연속선상에서, 외적 조절, 부과된 조절, 확인된 조절, 내재적 조절 4가지로 보고 있다. 이러한 미래목표설정과 자기 결정성, 그리고 인지조절전략간의 관계를 살펴볼 때 외재적 미래 목표는 외적 조절 및 부과된 조절, 심층 수준의 인지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내재적 미래 목표는 확인된 조절 및 내재적 조절, 심층 수준의 인지전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2. 연구문제
고등학교 3학년 때 미래목표 설정이 대학교 2학년 시기의 자기 결정성과 인지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미래목표->자기결정성의 직접효과, 미래목표->인지조절전략 직접효과, 미래목표->자기결정성 매개->인지조절전략 간접효과)
3. 연구방법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 6차년도와 8차년도의 학생 6,908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한 종단연구이다. SPSS 14.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 연구모형 설정 후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고, FIML을 사용하여 결측치를 해결하였다.
4. 연구결과
내, 외재적 미래목표가 자기결정성과 인지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들을 살펴본 설과, 카이스퀘어 값은 28.613으로 연구 모형이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TLI=.988(.90이상), CFI=.998(.90이상), RMSEA=.018(.05이하)로 자료에 모형이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적인 효과를 살펴보면, 내재적 미래목표가 자기결정성의 외적 조절과 부과된 조절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확인된 조절과 내재적 조절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외재적 미래목표는 4가지 종류의 동기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물질적 부 성취와 관련된 가치의 내면화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래목표와 인지조절전략의 관계를 보면 내재적 목표가 정교화(심층전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시연(표층전략)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인다.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을 때, 외재적 미래목표와 인지조절전략의 초인지, 정교화(심층전략)간에 자기결정성에 부과된 조절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논의
이 연구에서는 카이스퀘어 값이 표본에 민감하다는 점을 들어, 다른 적합도 지수가 좋으므로 자료에 모형이 잘 부합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카이스퀘어 값은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라고 배운 기억을 더듬어 볼 때, 모형 적합도를 좋다고 결론 내린 것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물질적 성취(외재적 동기)와 자기성장(내재적 동기)이 같이 증가하고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인데 이를 반비례 관계, 혹은 이질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 외재적 미래목표가 내재적 미래목표에 비해 인지전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는데, 이를 고등학생들의 학습 목표 및 목적과 관련하여 해석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남는다.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경우, 명문대 합격 및 많은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직업을 위한 준비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담을 덜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궁금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정은 정권 경제의 실태와 전망
  • 고등중학교 학생들이 가장 가지고 싶어 하는 물건으로도 역시 전자기기인 디지털 카메라였습니다. 또 12세 이상 학생들부터 40대 중반에 이르는 성인들까지 누구나 가장 받고 싶은 선물 첫 번째로 mp3를 꼽는다고 소식통들은 말했습니다. 결혼할 애인들이 받고 싶은 예단으로 남자는 노트북, 여성들은 ‘말하는 가마(전기밥솥)’를 꼽아 문명에 대한 북한 젊은이들의 갈망을 분명하게 드러냈습니다. 젊은 남성들은 농촌으로의 달리기(장사)를 위해 오토

  • 학술 답사기 - 담양
  • 고등학교 시절 가장 좋아했던 시인이라 관심이 있었다. 그의 생가에 가게 되어 매우 기뻤는데 문학 하는 사람 중에 크게 부자는 없듯 영랑도 아주 소박하고 평범한 초가집에서 살았나 보다. 그래서인지 그의 시도 우리 일상과 크게 떨어지지 않는 내용이었던 게 아닐까. 영랑의 생가 안쪽에 대청마루가 있었는데 그곳에 누워보니 은행나무가 있었다. 그 은행나무를 보고 있자니 그의 시 가 생각났다. 영랑의 생가를 갔다 온 뒤 우연히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절반은 굶주리는가120. 왜 일하는가 121. 우리 시대 혐오를 읽다 122.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123. 우아한 거짓말124. 운수 좋은날125. 위대한 개츠비126. 유엔미래보고서 2050127. 유토피아128. 육일약국 갑시다129. 이기적 유전자130. 이기적윤리131. 이방인132. 이중나선133. 인간실격134. 인간의 조건135. 인간의 품격136. 인구전쟁2045137. 자기신뢰138. 자존감 수업139. 장국영이 죽었다고?140. 정의란 무엇인가141. 정재승의 과학콘서트142. 죽고싶지만 떡

  •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 절정에 달하는 시기가 각기 다름.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절정에 도달 성년기부터는 점차 감소 / 결정성 지능은 성인기의 교육경험의 결과로 생의 말기까지 지속적으로 증가* Dixon과 Baltes는 감각, 지각과 같은 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한다고 봄반면 일상생활이나 직업활동, 문제해결에 필요한 은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므로 연령이 증가하면서 오히려 증가한다고 함.* Schaie는 25세를 전후로 하여 시각-운동적 융통

  • 채동번의 중국 주나라 판타지 역사소설 봉신연의 21회 22회 23회 24회 25회 한문 및 한글번역
  • 자기에게 선행이 돌아감이요. 옛말에도 말하길 ‘군자는 어려움을 보아도 피하지 않는다 오직 천명만을 따른다.’라고 하는데 지금 나는 황상의 은혜에 감격하여 문왕의 벼슬을 받아서 영광되게 서쪽땅으로 귀향하니 내가 바로 조만간 당금을 축원할 것이오. 단지 8방에서 전쟁의 재해를 편안하게 하며 만백성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함이 바로 신하의 도리요. 지금 두 경이 절대 이치에 어긋나며 논리를 거스르는 말을 하니 만세대에 비웃음을 남길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