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환경과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문화환경을 주제로 다룬 학문적 연구는 이제까지 희소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개념 정의를 찾기는 매우 어렵다. 향후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며 앞서 연구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일단 여기에서는 사회문화환경이란 “인간이 거주하는 지역의 법제도,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 전반의 시스템과 그 지역에서 발현되는 인간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삶의 총체적 여건”을 지칭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이와 관련되는 개념들 중에 잘 알려진 용어로는 사회지표나 사회적 자본을 들 수 있다. 사회지표는 비교적 계량화된 척도로 국제간 비교가 되고 있으나, 사회적 자본은 신뢰나 네트워킹 등 문화적 속성이 강하여 측정이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사회적 자본에 대하여서는 통일된 관점에서 명확한 개념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특히 자본이라는 투입과 산출을 연상시키는 경제학적인 용어라는 측면에서 교육학의 영역에서는 활용에 한계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인간의 활동과 관련하여 교육이란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차원을 넘어 궁극적으로 그 자체가 목적으로 자리매김 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지니고 있다.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및 의의
사회적 자본은 콜만에 의해 1970년대에 개념화되었지만 푸트남이 Making democracy work를 출판한 이후에서야 상용어가 되었다. 콜만은 다른 형태의 자본과 같이 사회적 자본은 생산적이기 때문에 그것의 부재 시에 달성할 수 없었던 특정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주장하였다.
푸트남(Putnam, 1994)은 사회적 자본이란 협력적 행위를 촉진시켜 사회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조직인 신뢰, 규범, 그리고 네트워크 등의 속성을 지칭한다고 갈파하였다.
사회적 자본을 정의하는 데 최소한 다음과 같이 네 가지의 접근방식이 있다.
첫째, 문화인류학적 접근으로 사회적 자본을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연합(association)의 본능이라고 설명하는 관점이다.
둘째, 사회학적 접근으로 사회적 자본을 사회적 규범이나 인간 동기의 근원으로 묘사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조직의 특징들로서 신뢰나 상보성의 규범 및 시민활동의 네트워크를 강조하고 있다.
셋째, 경제학적 접근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집단 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어지는 사회적 자본을 활용하여 개인의 경제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접근에서는 사회적 자본을 개인들이 상황에 따라서 활용해야 하는 하나의 투자 전략으로 본다.
넷째, 정치학적 접근으로 사회적 자본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제도적정치적사회적 규범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 세계은행의 입장 역시 이와 맥락을 같이하는데, 지역 간 혹은 계층 간 빈부의 차이를 감소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제도적 역할, 사회적 배분 및 신뢰나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론 3학년)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
  •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를 들고, 어떤 점에서 그 환경이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15점)1)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1) 정치적 환경(2) 법제도적 환경(3) 경제적 환경(4) 사회문화적 환경(5) 기술적 환경2) 기술적 환경의 중요성(1) 토론(2) 튜터(3) 기술확장(4) 교육가능 거리(5) 범세계적상황(6) 인력구조 고도화(7) 기술의 확산․공유참고문헌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 [평생교육경영학]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 평생학습의 기회 균등 이념의 실현을 통해 지식기반사회를 실현하고, 평생학습을 통한 생산적 복지의 구현과 민주시민교육의 장으로서 평생학습 도시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3. 부천시 평생학습센터의 경영환경 및 경영자원에 대한 swot분석 및 기술 1) 경영자원과 관련된 사항 분석 종류강점약점교육시설- 복사골 문화센터 시설 이용 가능- 지역사회 내 구축되어 있는 평생학습자원 사용가능 - 늘어나고 있는 수용 인원에 비해 적은 교육시설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 등으로 기술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 맞추기 위해서 교육체제 또한 학교교육 중심에서 나아가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어원을 살펴보면 프랑스에서의 영구교육이라고 하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 하며 일본의 경우 생애교육이라고도 한다. 독일에서는 국민교육으로 불리는 평생교육의 어의는 나라별 문화와 제도에 따라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로버트 라이시 부유한 노예를 읽고 다음 과제를 제출 하시오
  • 교육경영론 공통 로버트 라이시 부유한 노예를 읽고 다음 과제를 제출 하시오. 1. 기크와 쉬링크는 평생교육 기관에서 서로 어떻게 협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2. 3부에서 저자는 개인과 사회의 선택에 대해 논한다. 새로운 사회적 균형을 창출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 혹은 개인이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Ⅰ. 평생교육경영1. 평생교육의 개념1) 개념2) 필요성2. 평생교육경영의 역할1) 기획2) 조직3) 지휘4) 평가3. 평생교육경영의 환경

  • (평생교육) 고령화사회 도래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분석 및 실천방안
  • 사회 등에서의 소외와 노인문화의 미정착으로 인해 정서적으로도 큰 고통과 혼란을 겪고 있다.고령화된다는 것은 노인 개인의 문제이자 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고용, 문화, 산업구조 등이 새롭게 변화한다. 이러한 고령화의 문제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려고 한다.고령화사회의 도래와 문제점고령화사회의 의미와 특징고령화된 사회란 일반적으로 노인들이 전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