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과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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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재정경제부가 출간한 OECD 한국 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 2001년 노인층 비율(총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7%로 유엔이 규정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2022년에는 노인층 비율 14% 이상인 고령 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국가가 앞으로의 고령사회에 적극적으로 대비하여야 함을 시사해주며, 이와 함께 노인에 대한 연구도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노령화 사회에 대해서 인식하고 고령사회 대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국무총리실 사회총괄정책관실 저출산 고령화팀의 ‘베이비부머 정책개발 TF, 교육과학기술부(2011) ’인생사계 100세 프로젝트’, 기획재정부 국장급 단장 및 부처별과장급 ‘100세 투자사호TF등 정부의 주도하에 노령사회에 대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1. 교육 내용의 다양화
현제 노인교육의 프로그램은 기본 컴퓨터 교육과정이나 문해교육과정등 기본 생활에 관련된 기초적인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기초적인 노인교육의 현상은 현 노인 분들은 젊은 시절 지금 같은 교육환경 또 교육과정을 제대로 밟지 못해서 늦은 나이에 기초적인 교육을 배운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뒤이어 올 노인세대 쉽게 말해 우리 세대라고 생각하자 우리가 노인이 되어서 컴퓨터 교육이라든지 기초한글공부는 필요치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노인의 세대도 변한다고 생각한다. 기초적인 교육도 중요하지만 긴 노년기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교육 내용이 다양한 프로그램이 생겨나야 된다고 생각된다.
2.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 및 인프라구축
현재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그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을 확보하는 것이 앞으로의 커다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노인 교육 관련 기관에서는 노인 대상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그 질적 수준의 미흡성이 여러 논문을 통해 지적되고 있는바 있다. 이러한 교육의 장을 이용하여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복지관 이외에 민간, 종교, 복지재단 등에서 운영하는 실버타운 역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 설립 된 실버타운은 일정 금액을 예치하고 월 생활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대체로 중산층 이상의 은퇴 노인들을 대상으로 타운 내에서 일상적 생활 및 여가 등으로 해결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버타운 역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들 시설 및 기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한다고 생각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이다.
현재 노인 대상 교육은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집합 교육의 형태로 고안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성인에 대한 학습 방법의 다양화로 여행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었다. 그 예로 미국의 엘더호스텔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는 은퇴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그 지역의 환경과 역사를 공부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전문가의 강의 및 참여자의 토론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여행과 교육을 접목시켜 운영한다는 것으로 노인들의 여가 생활을 학습과 연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엘더호스텔은 1975년 조직된 이래로 현재 연간 25000여 명이 참여하는 거대한 여행교육 프로그램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교육받은 노인들에게 그것을 활용하도록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손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해 세대간 교육도 이루어내고 있다.
● 수업을 끝내며.
노인교육이라 하면 노인대학 또는 노인복지관에서 한글공부나 기초컴퓨터 등 기초적인 교육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한 학기 동안 수업을 듣고 난 후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노인에 대한 교육의 중요한 점을 알게 되었고 시간이 흐를수록 노인의 비중이 높아져 미래에는 노인이 국가의 중요한 축이 될 것이라 생각 되었습니다. 또한 노인은 교육을 받는 것 뿐 아니라 노인에 의한 교육, 또는 젊은 세대와 함께 호흡하며 공감하는 세대공동체 교육, 긴 노년기를 어떻게 지낼지에 대한 은퇴 후 교육 등등 노인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생겨나고 또 노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인식개선교육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양한 정책 전폭적인지원 전문가양성 적극적인 홍보도 사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관심이 없다면 미래의 노인인 저희도 지금과 같은 노인교육에 대한 과제가 생겨나고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은채 우리가 노년기로 접어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들의 관심과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세대와의 공감은 미래의 우리가 노년기에 살아가기 위한 대처를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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