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노인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노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1 / 2020.04.02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노인교육론
공통 다음 과제물 문제1과 문제2 중 1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코로나19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공공도서관 이용 및 도서배송이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추가 문제를 출제하였으니 문제1과 문제2 중 어느 것을 택해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 다음에 제시한 도서 중 1권을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A4용지 4매이상, 글씨크기 11, 줄간 160)

문제1)
[도서 - 1권 선택]
도서 1. 『인생3막, 열정은 나를 춤추게한다』, (이정숙, 에이지21, 2007년)
도서 2. 『하류노인, 행복노인』, (미우라 아츠시, 오용균 옮김, 리안메모아, 2016)
도서 3.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한다』, (사이토 다카시, 황혜숙 옮김, 센시오, 2019)

문제2)
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5점)
- 발달과업(5점)
-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5점)
-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5점)

2.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총 15점)
목차
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발달과업
-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2.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과업 8단계
2. 노인의 발달과업
3.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4.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5. 노인 교육 프로그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노년기의 발달과업.hwp
2. 노인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개인적 노력.hwp
3. 노인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사회적 노력.hwp
4. 에릭슨의 노년기 과업.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특히, 의료과학 기술의 진보는 인간의 생명을 연장시키면서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수명연장으로 인해 전체 인구 중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고령화 진행 속도도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이재준, 2019). 노인 인구의 증가는 사회경제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국가의 부양 부담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고령화 사회에서 성공적인 노년기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노년기를 위해 노년기의 발달과업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하는데, 에릭 에릭슨의 (Erik Erikson) 생애 주기를 8단계는 노년기의 발달 과업에 대해 설명하며 성공적인 노년기에 대해 방안을 제시 한다 (정옥분, 2007). 에릭슨은 인간을 전 생애 과정에서 새로운 발달 과업을 수행하며 발전 된 자아를 획득하고 합리적으로 성장하는 존재로 여겼으며 특히 노년기는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면서 자아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단계로 보았다 (정옥분, 2007).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글에서는 에릭슨의 발달과업 8단계를 살펴보고 노인의 발달과업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과업 8단계

1950년 독일 태생의 미국 정신분석학자 에릭 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 하였다. 심리 사회 발달 이론은 인간 전 생애에 걸쳐 성장하며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 한다 (정옥분, 2007). 에릭슨에 따르면,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성장과정에서 일상생활 중 겪는 다양한 사회적 요구 간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옥분, 2007). 인간은 인생 주기의 8단계를 거치면서 사회적 발달을 이루고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발달 과제를 갖고 있다고 한다 (정옥분, 2007). 개인의 행동은 이러한 발달 과제를 수행하면서 형성 된다. 에릭슨은 개인의 성장과 경험의 폭을 자아의 힘과 관련 시켜 설명하였으며 각 단계에서 부딪히는 위기는 삶의 전화점이라고 여겼다 (박아청, 2010).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연령, 발달과업, 강점, 주요 대상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