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특수아동 특수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교육은 각 개인이 지니는 감각기능, 신체나 지적인 영역에서의 독특한 요구를 고려하여 특수한 교수나 방법을 설계하여 제공하는 교육으로 특수교육의 목표는 특수아동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삶을 보람있게 영위해 나가도록 돕는데 있다.
Ⅱ. 특수교육 전달체계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들은 장애학생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에 배치되어야 하며, 가능한 한 물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통합된 환경에 배치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원리로 한다. 특수교육에서 최소제한(least restrictive) 환경의 원리는 덜 제한적인 정상적인 환경 안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로 이 환경에서는 장애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다양한 배치수준으로 이루어진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기본모델은 1970년 Deno가 제시하였고, 이를 수정 보완한 것으로 물리적 환경의 통합정도에 따라 일련의 연속체계로서 구분된다. 그 단계는 [1단계 일반학급제 특수아동]⇒[2단계 일반학급 내 참여와 보충학습 서비스]⇒[3단계 시간제특수학급]⇒[4단계 전일제 특수학급]⇒[5단계 특수학교]⇒[6단계 시설중심]⇒[7단계 기숙제 특수학교, 병원학교 등]으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 따라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분담이 이루어진다. 특수교사의 관여정도에 따라 순회교사 또는 협력교수 제도가 검토될 수 있으며 장애의 정도에 따라 학생을 제한적인 환경에 배치했다가도 가능한 한
빨리 덜 제한적인 환경으로 재배치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Ⅲ. 특수교육 관련법
교육 관련법은 교육의 구조적인 기본틀을 제공하여주며, 특히 특수교육은 관련법에 따라 장애학생들에게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을 받게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제도적인 교육권을 보장한다.
헌법 제31조는 기본권으로서 교육받을 권리를 천명하고,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은 특수학교의 설립과 교육내용 등을 규정하고 있다. 1977년 제정되어 그간 몇 차례의 개정되었던 특수교육진흥법은 특수교육에 관한 기본법으로서 특수교육에 관한 용어의 정의, 국가 등의 임무, 교육대상자의 선정과 배치,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등 제반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은 특수교육에 대한 여려 제도적인 틀을 제시하고 있고 그 궁극적인 지향목표는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는 불비사항에 대한 지적이 있다.
Ⅳ. 특수교육 대상자
일반적으로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아동이거나 영재아동으로 이들은 교육시간, 수업형태, 더 나아가 수업환경이 일반아동과는 차별화 할 필요가 있다. 특수아동과 일반아동은 유사점이 차이점보다는 많지만 오히려 차이점이 학교에서의 적응과 성공에 주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을 기술하고 특수아 상담 접근 가
  • 주제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을 기술하고, 특수아 상담 접근 가운데 선정하여(1가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Ⅲ. 결론Ⅳ. 참고문헌서론특수아동, 즉 특수교육지원이 필요한 아동은 이들의 장애유형에 따라 다양한 교육상담의 필요성이 있다.이러한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하고, 사회 건강에 도움이 되며, 사회 건강에 도움을 주고, 도움을 줍니다.본 보고서에서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좋은 교사이자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홀랜드 음악교사가 진정한 교사로서 점차 변화,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참된 교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또한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홀랜드의 아들을 통해 특수아동 교육까지 확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참고문헌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원경 외 공저(2008).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 유아교육학과학업계획서 코어면접질문 유아교육학과대학원학업계획서 성신여대유아교육학과대학원학업계획서 고려대대학원유아교육학과학업계획서 연세대유아교육학과학업계획서
  • 교육과 성장에는 따스한 마음뿐만 아니라 특수아동에 대한 맞춤형 케어, 보호자상담이나 시설운영관리 등 다양한 교육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아교육 커리큘럼과 풍부한 관련 세미나, 아울러서 외부로 연계되는 실질적 교육환경을 갖춘 이곳 대학원이라면 제가 예상하는 것 이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지원을 결심하였습니다. 요즘 출산율이 줄어들어 한 자녀시대가 지속되고 있는데

  • 시각장애인들 도미 술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할 수 있다
  • 문 헌 -《단행본》 - 고은, 권주석, 김경숙, 이태수, 조홍중, 최혜승 저 ,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의 이해」, 전남대학교출판부 , 2011《학위논문》- 이지영, “시각장애학교 미술감상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2010- 조윤주,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 촉각을 중심으로” ,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2010《웹사이트》- http://www.gbwwel.or.kr/, 검색- 2013, 09, 29 23:37- http://cafe.daum.net/smo-314, 검색- 2013, 09, 29 23:00

  • 본인이 특수아를 상담한다면 특수아상담의 전문성과 연관지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상담을 할지 5가지 이상 쓰시오
  • 본인이 특수아를 상담한다면 특수아상담의 전문성과 연관지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상담을 할지 5가지 이상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학급 아동의 특성2. 특수아상담의 전문성3. 본인이 특수아를 상담한다면 특수아상담의 전문성과 연관지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상담을 할지1) 의사소통2) 일반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기본으로3) 개별적인 방법으로 접근 4) 종합적인 평가 결과에 기초한 상담5) 특수교육과 병행하고 통합6) 특수하게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