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입시제도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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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이라는 나라만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나라도 없을 것이다. 교육을 받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교육에 전혀 문외한인 이들조차 교육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니 말이다. 실제로 대학입시고사가 치뤄지는 날이면 직장인들의 출근시간부터 지하철 배차시간까지 조정이 될 정도로 전국이 들썩이고, 시험이 시작되는 시간에는 공항의 비행기조차 이,착륙이 금지된다. 수험생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엘 가기 위해 치르는 시험에 불과한데 왜 나라 전체가 들썩이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외국인의 시선으로는 절대 이해하지 못할 한국이라는 곳만이 지닌 특수성이다.
또, 한국이라는 나라만큼 교육에 관한 문제가 많은 나라도 없을 것이다. 학생부터 학부모, 심지어는 학교와 연관이 없는 이들조차 이야기 하는 부분인데 이는 어쩌면 국민 모두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워낙에 지대하니 빚어지는 현상인지도 모르겠다. .
한국 교육의 문제는 언제부터 시작되고 어디서부터 파생됐는지 대학입시제도의 변천사를 알아보자.
1. 대학별 단독시험제 (1945-1953)
해방 이 후 국민들의 문맹퇴치에 온 힘을 기울였던 시기다. 대학 신입생 선발의 권한을 대학에 부여하였으며, 입학시험은 각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대학별로 단독 출제하였다. 대학의 신입생 선발권을 보장하여 자율성을 주었으나, 이 제도를 악용하여 무적격자 입학 및 6.25전쟁 중의 대학생 병역특전을 노린 부정입학등의 문제가 성행하였다.
2. 국가연합고사, 대학별고사 병행제 (1954)
국가연합고사 합격자에 한하여 대학별 고사를 치를 수 있게 하는 제도다. 무적격자의 대학입학을 걸러내고 대학입시제도의 공공성을 살리기 위해 추진된 이 제도는 일부 권력층의 자녀가 연합고사에 탈락하였다는 어이없는 이유 등으로 인해 시행 원년에도 효력을 발생하지 못하고 백지화 되었다.
3. 대학별 단독시험, 무시험 전형 병행제 (1955-1961)
연합고사의 실패로 대학별 단독시험이 부활하였고, 고교내신 성적을 반영한 무시험 전형이 병행되었다. 대학입시제도 사상 최초로 내신제를 활용하여 전인적 평가를 중시하고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였다는 긍정적 평가도 있으나, 내신을 통한 무시험 전형은 대학간 학력격차를 유발시켰다는 부정적 평가도 함께 받게 됐다.
4. 대입국가고사제 (1962-1963)
5.16 군사혁명정부는 대학입시의 병폐를 해소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대입 국가고사제를 도입했다. 각 대학에서는 대입 국가고사제의 성적과 대학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실기검사, 신체검사, 면접등의 결과를 합산하여 신입생들을 선발하였다. 대학 입시를 둘러싼 부정행위등은 감소하였으나, 대학의 입학허가권을 국가가 관장하여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였다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한 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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