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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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1.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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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입시 제도의 변천사
2. 현행되는 대학입학시험제도
3. 현행 제도의 문제점
4. 다른 나라들의 사례
Ⅲ. 결론
1. 2005년의 새로운 입시체제
2.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를 설명하는 말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마도 ‘교육’일 것이다. 땅덩어리 비좁고 자원도 별 것 없는 나라에서 힘이 될수 있는 것은 사람이라는 믿음 때문인지, 아니면 과거의 고생 때문인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교육열이 높다. 그런데 의아한 것은, 이러한 교육열에 비해 불명예스러운 사실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세계 100대 대학 중에 우리나라 대학의 이름은 존재하지 않으며, 해마다 성적 비관으로 인해 자살하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데다, 교육정책은 해마다 정신없이 바뀌는데 사교육비 지출은 세계 1위를 달린다. 기이한 노릇이다.
우리는 교육발전에 장애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살펴본 끝에 그것들이 대부분 한국의 입시제도와 관련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어느 나라보다도 높다는 사교육비와, 과열 경쟁과, 대학생 학력저하, 교육이민 등의 문제들은 병든 입시제도로 인한 한국 교육의 비정상적인 모습인 것이다. 그렇다면 대학은 도대체 한국인들에게 어떤 존재이길래 이렇듯 모두가 대학입시에 목을 매는 것일까. 단지 지성의 산실이요 학문 탐구의 전당이라 하기에는 그에 대한 집착과 경쟁이 너무 크다.
우리 나라 사람들의 대학에 대한 열망은 하루아침의 것이 아니다. 예부터 내려온 문신 우월주의, 기술천시, 교육 기회의 형평성 부족 등은 일제침략기와 6․25를 거치면서 나는 못 배워도 자식만큼은 꼭 대학에 보내겠다는 대리만족 의식과 함께 대학 만능 주의를 낳았다. 이러한 의식들이 부족한 정책과 늦은 개혁속도와 더불어 심각한 문제를 낳은 것이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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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자료로 썼어요, 감사합니다
  • hellono***
    (2006.06.06 16:5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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