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에서 창의성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에서의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력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
E .Paul. Torrance는 창의성을 문제, 지식의 부족, 부족한 요소들, 부조화 등에 대한 민감성, 문제와 장애를 구명하는 것, 문제해결책을 찾는 것, 문제나 해결되어야 할 결점에 대한 추측, 가설을 형성하고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고 수정, 재검증하여 결과를 얻어내는 것으로 광범위하게 정의한다. 창의성을 하나의 문제해결 혹은 정신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창의성을 어떤문제나 자극을 당면한 사태에서 시작하여 해결해 나가는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과정으로 설명한다. 이것은 연구용 정의이고 토랜스는 이밖에 창의성을 예술적, 생존적으로 정의 내리기도 한다. 여러 가지 검사들에 의해서 측정될 수 있으며, 교육과 정신건강의 목표로서 중시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연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확산적 사고란 미리 예측되지 않은 또는 정해져 있지 않은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이다. 확산적 사고는 Guilford가 지능구조를 설명한 모형에서 제시한 개념이다. 그는 문제에 대한 감수성,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재구성력, 집착성 등이 확산적 사고에 포함되는 사고능력이며, 이것들은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고 하였다. Guilford가 제시한 확산적 사고의 개념은 그 이후의 창의적 사고의 개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Ⅱ. 창의성의 요소
1) 독창성
창의성에서 새롭다. 득, 참신하다는 것은 ‘독창성’을 말하는데, 이 독창성은 창의성 중에서도 핵심이요 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독창성은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많은 변화 속에서 우연히 튀어나오거나, 많은 것들 속에서 색다른 것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창의성 연구가들은 ‘양은 질을 낳는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며 남들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는 능력이다
2) 융통성
융통성은 독창성을 나오게 하는 주요요인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요, 또한 하나의 아이디어나 형태, 방법 등을 여러 가지로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고정관념이나 시각, 사고방식의 틀을 깨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이다.
3) 유창성
유창성은 융통성과 마찬가지로 독창성을 나오게 하는 요인으로 정해진 시간에 빠르게,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다산의 능력이다. 이 유창성은 발상의 속도가 빠른 경우와, 다른 사람보다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확률이 높은 경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특징, 내용,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 지도방향
  • 지도보다는 격려와 강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운동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Ⅱ.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특징ㆍ이 모형은 움직임과 리듬 및 표현 운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써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ㆍ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힘 요소 및 시간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초등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제1절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및 조건교수․학습지도안은 학교 교육의 모든 계획을 배경으로 하여 그 시간에 구체적인 학습자르 대상으로 교과나 교재의 성격에 따라, 또 구체적인 학습 환경에 맞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도안의 작성은 동일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지도한다고 해도 교사의 지도방법에 따라 다양한 작성방법을 교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지도안의 작성에는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

  • [스포츠 교육학] 유아체육교육의 활성화 방안
  • 체육의 지도방법1)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①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경험하게 한다.② 그러한 놀이를 하는 가운데 신체적인 건전한 발달을 촉진케 하고자 하는 것이다.③ 놀이하는 가운데 지적발달과 정신적 건전성, 정서적 안전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④ 놀이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발달을 꾀할 수 있다.2)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①어린이의 자발성이나 창의성을 존중②어린이의 움직임이나 반응에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표현활동 - 기구와 함께 리듬 속으로
  • 지도안 Ⅳ.※ 22쪽부터 시연 후 피드백 받은 사항에 대한 요약과 이에 따라 수정한 지도안이 첨부되어 있습니다.교과체육대상수업자수업 일시수업 장소강당단원표현활동 - 기구와 함께 리듬 속으로차시1/7학습주제박자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기소요시간40분학습문제박자에 맞추어 몸을 움직여 봅시다.교육요소창의성 교육요소확산적 사고, 독창성수업모형탐구수업모형수업형태전체학습(■)모둠학습(◇)개별학습(◆)인성 교육 요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체육 활동에 더욱 충실히 지도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본교의 특수성은 아동들의 운동량이 많으며, 실외 활동성이 특히 두드러짐과 단일학급으로 1학년부터 구성되어 진급함으로써 개별적으로 친분이 두텁고, 개인사정을 소상히 알고 있는 실정이므로 무엇보다도 급우간 협동심이 뛰어난 실정이다.4. 지도관체육은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인간 운동에 관한 교과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체육과 학습지도 방향은 운동능력의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