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교육론 밀의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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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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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튜어트 밀의 저서인 공리주의의 대부분의 내용은 벤담의 견해에 반대하여 제기된 공리주의에 대한 여러 비판들에 답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1836년 소책자의 일부로 출판되었다.
- 밀은 벤담과 마찬가지로 공리주의자긴 하나, 밀은 벤담의 사상을 변형하여 자신만의 이론을 전개한다. 그 중 눈여겨 볼 만 한 특징으로는 벤담과는 다르게 쾌락들의 질적 차이를 강조하는 질적 쾌락주의를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최대 행복의 원리
도덕의 기초로서 유용성 또는 최대 행복의 원리를 받아들이는 이론은 행위들이 행복을 증진시키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 정도에 비례하여 그르다고 주장한다. 행복이란 쾌락을, 그리고 고통의 부재를 의미하며 불행이란 고통을, 그리고 쾌락의 결여를 의미한다.
- 위의 문장은 밀의 저서인 <공리주의>의 내용이다. 이 이론에서 눈 여겨 볼 만한 것은 쾌락과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이 우리의 목적으로 바람직한 유일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모든 바람직한 것은 그 자체로 쾌락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말은 쾌락이 모두 같은 수준의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와 대조를 보이는 밀 만의 변형적인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동물적인 욕망보다 훨씬 더 상위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일단 이런 능력을 의식하기만 한다면 자신을 만족시키지 않는 어떤 것도 행복이라고 간주하지 않을 것이다.
- 위의 문장 또한 밀의 저서인 <공리주의>의 내용의 일부이다. 이 문장으로부터 더욱 더 확현하게 밀은 인간은 욕망적인 쾌락보다 더 선하고 고상한 쾌락을 추구한다고 언급한다.
쾌락
- 밀은 쾌락을 상위의 쾌락과 하위의 쾌락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밀은 쾌락의 질 사이의 차이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다른 성질 사이에는 우월함과 열등함이 존재한다고 언급한다. 그리고 또한 그는 우월함과 열등함에 대한 기준에 대하여 언급한다. 그는 그 기준으로써 “어떤 두 가지의 쾌락에 대하여 만일 둘 모두를 경험한 모든 사람 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 둘 중 어느 하나를 선호한다면, 즉 그것을 선호하여야 한다는 도덕적 의무감을 전혀 느끼지 않고도 선호한다면 바로 그것이 더욱 바람직한 쾌락이다.”라는 기준을 제시한다. 그리고 또한 그는 이어서 상위 쾌락들이 인간이 상위의 능력들을 발휘하는 것과 연결된다는 점을 상기시켜준다. 이로부터 그는 행복과 만족은 결코 동일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러한 이론의 전개로부터 그는 이런 말을 한다.
“만족한 돼지보다는 불만에 찬 인간이 더 낫고, 만족한 바보보다는 불만에 찬 소크라테스가 더 낫다.”
공리주의의 기준
“행위에 있어 무엇이 옳은가에 대한 공리주의의 기준을 형성하는 행복은 결코 행위자 자신의 행복이 아니라 그 행위와 관련되는 모든 사람의 행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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