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여교사 자녀의 성별에 따른 인식의 차이 생물학적 사회적 다문화적 경제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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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한민국 교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책에 보면 교실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고 한다. 먼저 교실장면에서는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에너지끼리 만난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기질에 따라 수업의 형태는 달라진다. 다음으로 남녀의 차이를 말한다. 여기서 재미있는 연구결과를 예로 제시한다.
2005년 『네이처』지에 남성과 여성의 유전적 차이가 약 1퍼센트라는 연구 결과가 실렸습니다. 99퍼센트가 일치하고 단 1퍼센트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유전자 염색체는 23쌍입니다. 이 중 22쌍은 남성과 여성이 모두 가지고 있고 나머지 1쌍으로 남성(XY)과 여성(XX)이 결정됩니다. 그런데 남성이 되는 Y염색체는 78개의 유전자 정보를 가진 반면, 여성이 되는 X염색체는 1,098개의 유전자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교라는 제도에서 잠시 만나는 아이들조차도 이러할진데, 늘 자녀와 함께 지내는 부모는 어떨까? 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선택할 수 없으며 자녀 역시 부모를 선택할 수 없음은 설명의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부모는 자녀가 딸이냐, 아들이냐에 따라서 어떤 인식을 가질까?
세계일보 2013년 10월 14일자 기사 “양성평등 아직도 걸음마... 한국 31위”의 기사는 흥미롭니다. 31위라면 높은 순위네라며 기사를 살펴보았을 때 ‘그럼 그렇지’하지 않을 수 없었다. OECD 34개 회원국 중 31위라는 이야기다.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낮은 나라는 칠레, 멕시코, 터키가 있었으며 1~5위로는 폴란드, 에스토니아, 프랑스, 스웨덴, 슬로베니아로 조사됐다. 양성평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그 사회가 남성중심의 사회이며(인류의 역사발전과정을 볼 때 남성중심사회였으므로) 여성은 사회에 진출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집단은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은 전문직종의 하나라고 이야기한다. 교육전문신문 <베리스타 알파> 2013년 1월 28일자 기사를 보면 초등임용 여성 합격자 비율이 서울은 85.9%, 경기는 76.8%로 초등교사의 여초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여성의 비율이 높은 만큼 여성의 권리가 남성과 동등하게 인정받고 있는 편이라고 말한다.
사회적으로는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으며(‘최고의 스펙은 남자’, 서울신문 2011.11.29.), 자신의 직종에서는 나름대로 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는 초등학교 여교사의 자녀 성별에 따른 인식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직장에서의 평등한 상황과 가정에서의 불평등한 상태를 겪으면 그것이 자녀의 성별에 따란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2. 면담 대상
본 면담은 경기도 북부와 남부에 근무하는 여교사 4명과 함께 실시하였다. 원래의 계획은 딸만을 가진 여교사(최C)와 아들만을 가진 여교사(박B) 각 1명씩 면담하려 하였으나, 실행단계에서 본인들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서 면담의 방식이 변경되었다. 질문에 대하여 주 면담대상자(박B와 최C)는 모든 질문에 답하였으며 나머지는 필요한 부분에 자신의 의견이 있는 부분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면담대상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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