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다양한 관점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타일러는 ‘교육평가’라는 용어를 공식적인 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한 최초의 학자이다.
교육평가 :설정된 교육목표에 따라 적합한 교육내용이 교수되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 해 실제로 교육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가늠하는 과정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 성과의 평가]
8년연구(1933~1941) :고등학교에서 실시된 진보주의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 →진보주의 교육이 목표한 바가 얼마나 제대로 실현되었는지를 판단해야함.
전제 :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될 수 있고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됐는지에 대한 파악 이 가능하다
진술 :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이 결합된 형태
예)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을 유도할 수 있다.
의의 : 검사나 측정으로부터 평가를 분리 →교육평가가 하나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발전
교육에 있어서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 →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자나 교사들로 하여 금 결과확인은 통해 자신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책무성을 가지도록 자극
장점: ①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간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한다.
②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본주의 성인교육
  • 다양한 관점과 상황을 더듬어 본다. 그리고 두 번째 절에서 인본주의의 일반원칙을 살펴보고 세 번째 절에서 현대의 일반교육과 성인교육에서 드러난 인본주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인본주의 성인교육자의 주요 주장과 적용을 토의, 분석하여 결론을 내린다. 소주제: 1. 인본주의의 역사적 상황 2. 인본주의 철학의 기본 가정들 3. 일반 인본주의 교육과 성인 인본주의 교육 4. 인본주의 성인교육자 5. 인본주의 성인교육의 평가 내용 요약 1. 인본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요약 표5. 자기주도적 학습1) 개념과 의의2) 목표3) 학습과정의 모형4) 학습자 개인의 자기주도성5) 성인교육분야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평가6. 학습이론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의 관련성2) 인본주의 학습이론과의 관련성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의 관련성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학습은 인간 행동의 핵심적 과정으로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이론가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다. 19세기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 (교사의 역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활 가운데 교사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놀이나 행사 등 사회적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의사소통과정에서 말더듬, 일탈음성, 언어이해력의 문제 등, 표현 언어나 수용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학습과정 및 대인관계에서 다양

  •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방법(관찰법의 개념, 관찰의 종류 및 다양한 방법 소개)
  • 유아의 행동 및 발달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소홀해서는 안 될 것이다.참고자료류진희,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양서원, 2003김종원,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0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최일선 외,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0울산유아교육, http://kids.use.go.kr최미숙 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9

  • 특목고 현황과 그 문제점
  • 교육조기유학 조장가. 사교육의 조장외고를 비롯한 특목고 학생들이 오히려 일반고 학생들보다 많은 사교육비를 쓴다는 것이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공식적인 연구조사에도 나와 있다. 입학사정관(査定官)제도 마찬가지다. 그 목표는 전국 학교들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평가하여 학생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것이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과 권한이 실질적으로 특목고와 자사고에만 주어진 현실에서 결국 그 제도는 변형된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