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선생님이 되는 것은 내가 한국에 온 후에 새운 목표이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지난 4년동안에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수업을 많이 들었고 한국어 교육법도 많이 배웠다.이번 학기 ‘한국어교육연습’강의를 들으면서 더 전면적으로,계통적으로 한국어교육의 이론을 배웠다.그리고 모의강의를 통해서 그 동안 배웠던 지식을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은 나에게 정말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다음으로 이번 학기 지행했던 수업참관,모의강의등 정리하겠다.
1.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내가 느낀 점
1.1. 중급수업
이 수업은 아주 성공적인 수업이라고 생각한다.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효과도 좋다.선생님이 도입단계부터 학습단계까지 매 부분 다 세심하게 준비할 것 같다.그리고 취하는 교수법도 적절하다.특히 이 선생님이 외우기를 아주 중시했다.나도 학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외우기는 외국어를 배울때아주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그리고 힌트를 보고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학생들이 부담이 없이 쉽게 외울 수 있기 때문이다.그런데 아쉬운 점이 선생님이 학생의 발음에 대한 지도가 좀 부족한 것 같다.중급이라서 발음이 틀린 부분도 상당이 많다.그래서 이단계도 발음 지도를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2. 고급수업
이 수업은 첫 시간에 주로 단어와 문법을 배웠다.배운과정에서 거의 선생님이 설명하고 하생들이 연습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했다.문법도 많고 교수법도 너무 재미 없어서 학습 분위기는 아주 지루한 느낌을 주었다.그리고 본문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설명하기조차도 읽기도 안 했다.선생님이 왜 그렇게 하신지 잘 이해하지 않는다.두번째 시간은 말하기 시간이었다.주제를 주고 조를 나눠서 진행해서 수업 분위기 가 조금 좋아졌다.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효과가 좋았다.그런데 아쉬운 점이 발표할 때 말을 너무 간단하게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이미 고급 수준이면 한국어를 어느정도 잘 하기 때문에 좀 긴문장를 하게 하는 것 더 좋다고 생각한다.
2.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을 통해 우리 조가 생각한 바람직한 교사의 요건
2.1. 철저한 수업준비
학습할 내용(문법 등)에 대해 도입단계부터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학습동기가 유발되도록 유도하고 교사가 전체 수업의 흐름을 미리 주지하고 있어야 한다.
문법 및 단어 숙어 표현은 다양한 예문과 시청각 자료가 언어습득에 있어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2.2. 다양한 수업방법 시도
수업 도중 너무 쉬운 내용이 반복되거나 너무 어려운 내용에서 막혀있을 때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산만해지고 수업의 참여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교재중심의 체계적인 수업과 함께 부가적으로 다양한 수업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비 교사한 학기 돌아보기
  • 한국어교육연습 한국어 교육 방법론예비교사 한 학기 돌아보기목차#. 준비연습- 1. 한국어교육연습 수업에 기대했던 바#. 전반전- 2. 언어교육원 수업을 참관하며.- 3. 수업참관을 통해 생각해본 바람직한 교사의 요건#. 후반전- 4. 모의강의 준비하기- 5. 모의강의 진행하기- 6. 친구들의 피드백- 7. 피드백을 통한 개선책 생각하기#. 관전하기- 8. 다른 선생님의 모의강의를 보며.#. 한 게임 더?- 9. 한 학기 한국어교육연습수업을 마무리 하

  • 한국어교육학 개관
  • 교육학의 성격과 분야3.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3.2. 한국어교육학의 분야4.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교육의 현황4.1.1. 재외동포에 대한 한국어교육4.1.2. 외국인에 대한 한국어교육4.2. 한국어교육의 과제5. 한국어교육의 지향점6. 맺음말 참고문헌1. 머리말최근 한국어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한국어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이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지원나. 상급학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10. 정답 및 해설 ②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획하기는 논지 제시의 단계로 ①,③,④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②의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점이다.【문 11】다음 시의 화자가 상황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관이 내렸다.깊은 가슴 안에 밧줄로 달아 내리듯주여.용서하소서.머리맡에 성경을 얹어 주고나는 옷자락에 흙을 받아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교육 제도를 제공하고 있는가? 둘째, 외국어로서의 자국어 교수를 위한 교사 양성제도는 어떠한가?셋째, 보다 많은 외국학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장학금 제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넷째, 학습의 결과물로서 언어능력검정시험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그 효용 가치는 얼마나 되는가?제 3절 연구방법본 연구는 연구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비교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자료 수집을 통해 외국어로서 프랑스어와 한국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