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 - 교육학 요약
학습 태도의 필요 제4장 교육의 기초1. 교육학의 접근방법(1) 교육 : 지식의 전달(2) 지식 1) 지식의 형성단계 : 현상(사실)→ 개념→일반화(개념의 공통성)→개념의 논리화․체계화→법칙→이론→공리 2) 일반화의 개념 : 설명→예측가능→통제가능 * 설명 : 사실을 일반화에 포함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3)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 교육학 서브노트
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교수학습 매체의 활용, 통합교육의 확대, 약시교육의 심화 등으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함께 그들의 인간적, 법적 권리가 확대될 것이다.중도중복 장애1. 개념과 분류중도중복 장애란 심신 장애 정도가 무겁고 또한 장애가 두 가지 혹은 그 이상 중복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일반적으로 맹, 농,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병약 등의 장애가 겹쳐서 신변자립, 운동기능, 사회생활과 같은 발달적 측면과 자폐증 등의 행동적 측면에서 볼 때 정신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학습 모형 정립1998. 12연구책임자 : 정진곤(한양대학교) 공동연구자 : 조경원(이화여자대학교)반채익(부강공고)김철중(혜화여고)목 차제 1 장 서 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2. 연구내용 및 방법 - 5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 - 8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9제 2 장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