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수학교육과정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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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생의 능력과 진로에 따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과 창의성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목표로 제 7차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고,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학습량을 경감시키고 수학적 힘을 신장 시키는 것이다.
(1) 학생의 개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구 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속하는 학년에 관계없이 능력과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학습할 수 있게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했다. 이것은 10년간의 기본교육기간을 10개의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가 단계, 나 단계의 2 단계로 나누어 총 20단계로 나누어 단계간의 내용 체계나 내용의 연결성 등에서 심한 중복이나 단절이 없게 하며 나선형 조직을 피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조직한다. 각 단계의 말에 학생들은 성취정도에 따라 정상적으로 다음 단계에 진급하거나 학생, 교사, 학부모가 협의하여 동일 단계를 재이수 할 수 있다.
각 단계 내에서는 주과정인 기본과정 이외에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여 보충과정과 심화과정을 두는데 이에 대한 학습은 기본과정 지도와 병행하거나 기본과정 시간 이후에 남는 시간, 또는 학교장이 허용하는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단계형: 학습내용을 난이도에 따라 단계로 구분하고 능력에 알맞은 속도로 단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학교는 교과, 학년, 학교의 상황에 따라 해당 단계 진급 결정권을 전적으로 학교에 일임해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 했다. 단계별 진급 기준 설정은 학생들을 걸러내 재이수 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일정 수준까지는 누구나 공부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음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교과 재량시간을 활용하거나 특별 보충과정을 편성 운영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이수해야 할 목표에 모든 학생이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시도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결정하도록 한 것도 7차 교육과정에서 시도하는 큰 변화이다.
(2) 학습 내용의 적정화
제 7차 교육 과정은 교육내용을 엄선하여 학습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 교육과정 내용의 제시 방식
#1.단계별 목표
각 단계의 학습을 통하여 성취해야 할 필수 수준의 성취능력이나 학생이 학습 후 드 러내 보여야 할 성취 능력을 학습자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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