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학생, 학급,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되는 영역과 활동 내용은 권고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이보다 더 창의적이고 풍성한 교육과정을 선택과 집중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들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아울러,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인적 물적 자원과 시간을 폭넓게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목 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가.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나.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다.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라.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3.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석2조 창의적 체험활동 붐 일어
  • 영화도 보고! 신문의 의견기사도 작성해보고! 1석2조 창의적 체험활동 붐 일어.(영화‘마이웨이’를 보고 나와서 환하게 웃고 있는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사회과 교수, 대학원생들)어제(1월 12일) 오후 2시경에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사회교육과 신문활용교육을 배우고 있는 16명의 대학원생과 담당교수 설규주씨는 2009 개정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안양 CGV에서 블록버스터 영화 마이웨이를 관람하였다.이들의 이번 계절학기 수업 내용은 ‘

  •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제 현장의 적용과 변화
  • 교육과정은 교육의 내용이다. 결국 교사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총체적 설계도인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국가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을 이론으로 공부하면서 실재 학교현장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교육과정이 적용되는지 학교현장을 통해 교육과정을 바라보고 싶었다.2011년은 2009개정교육과정이 실행되는 첫해이다. 2007개정교육과정에서 2009개정교육과정으로의 가장 큰 변화는 공통교육과정, 집중이수제, 창의적 체험활동

  • 미래형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효과 및 장점, 필요성 VS 문제점 및 부작용, 한계 -미래형 교육과정 시행 논란의 모든 것
  • 목차1. 미래형 교육과정 시행 논란2. 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1) 미래형 교육과정이란?2)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3) ‘2007 개정 교육과정’과의 차이점 비교4) 시행 계획5) 미래형 교육과정의 의의3. 미래형 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1) 교육과정도 정권 따라 바뀌나?2) 실질적인 학습량 경감 효과 없어3) 국영수 중심의 교과목 서열화 부추겨4) 효과가 의문스러운 창의적 체험활동5)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단축, 왜?6) 일반고와 자율고 간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개정내용,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
  • 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활동이 연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중점을 둔다2.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중점을 둔다3. 활동의 시작은 주로 유아들이 이미 경험했던 것에서 시작한다4.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에 반응하고 적절한 질문을 통하여 활동을 전개한다5. 실물과 현장 체험을 중시한다6. 경험을 공유한다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1. 유아의 건강, 기본 생활 습관,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적응, 창의적 표현, 의사

  • 도덕 윤리과 교육개정 교육과정
  • 개정 교육과정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은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교과군 학년군 도입을 통한 집중이수제,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화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 교육, 셋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초교육의 이수와 나머지 교과에 대해 개별 학생의 흥미∘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집중해서 깊이 있게 학습,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학교가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국가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