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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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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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1. 7차 교육과정의 배경
- 정책적 배경
- 사회․경제적배경
- 문화적 배경
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목표, 내용, 운영, 제도
3. 7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 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심
-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
4.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 해결방안
** 결론
- 본문내용
-
3. 주요내용
1) 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국민 공통 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교육
-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 특성에 따라 단계형, 심화 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
-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범교과 활동 재량 시간을 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선택 할 수 있도록 함
- 이수과목 수의 축소, 교과별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학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 최저 필수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선정
범위와 수준도 조정하였음. 학교 급별 이수 과목도 축소
- 일반계 고등학교 2, 3학년에는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도입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의 폭을 넓힘
-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도입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
학교별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도 확립한다
-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강조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 창의적 교육활동을 강화
2) 학교급별 주요 개정내용
(1) 초등학교
(개정 중점)
◦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
가.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 기초 학습 능력 신장:기본적 언어능력, 수리적 사고능력, 기초체력, 탐구능력 및 창의성 등
- 학습자 중심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강조:실험, 관찰, 조사, 수집, 토론, 견학, 노작 등
◦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 기본 생활습관 형성:기본 예절, 질서, 청결, 절제, 준법, 공중도덕 등
- 모든 교과와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활동
(현 행)
(개 정)
∙지식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에 의한 운영 폐단
⇨
∙실천 중심의 다양한 체험 교육과 토론학습으로 전환
나. 재량활동의 확대와 자율․재량권의 부여
◦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
-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인성교육, 환경교육, 세계이해교육, 통일교육, 진로교육, 보건교육, 성교육, 경제교육, 근로정신함양교육, 안전교육 등
◦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 교육과정 운영의 재량권, 학생의 선택권 부여:창의성, 자율성 발휘
-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필요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현 행)
(개 정)
∙3, 4, 5, 6학년
- 주당 평균 0 또는 1시간
⇨
∙1, 2학년:신설
- 주당 평균 2시간
∙3, 4, 5, 6학년:확대
- 주당 평균 2시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 이돈희(1996). 교육과정 2000연구 개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서울 : 한국교육 개발원
3. 조성윤(1998).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서울 : 문성사
4.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별책1)
5.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별책2)
6. 교육부(1997). 중학교 교육과정(별채4)
7. 김정연(1998). 수준별 교육과정 4월호. 서울 : 고시계
8. 서울특별시 교육청(1995). 제6차 국민학교 교육과정 개요
9.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 과정
참고사이트
1. http://www.kncis.or.kr
2. http://cafe.daum.net/curriedu
3. http://www.songjong.ms.kr/
4. http://www.nojeon.es.kr/bbs/bbsUpFiles/사회과목표변천.hwp
5. http://geo.kangwon.ac.kr/manu3/edu/fnon0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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