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찰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관찰은 주변의 상황에 대해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지식을 얻어 이를 인식하게 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넓은 의미에서 관찰은 설문지법이나 면접법과 같은 조사대상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이다.
자료수집 방법으로서의 관찰법: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의 특징,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등을 지켜보는 방법이다.
-장점: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수집이 용이하며, 특히 어린이나 언어장애가 있는 성인처럼 언어표현이 부족한 경우나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에 효과적이다. 또한 가족이나 집단구성원 간 의사소통의 형태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도 적절하고 자연적 상태에서 조사를 수행하므로 장기간에 걸쳐 조사가 가능하다.
-단점: 응답자의 익명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문조사보다 신뢰성이 떨어지고 자료수집의 결과가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으며, 익명성이 결여되어 범죄행위나 낙태, 부부 관계 등 예민한 이슈들은 조사하기 어렵고, 시간과 경비의 소요가 많다.
-문제점: 자연적인 환경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외생변수를 거의 통제할 수 없다
관찰법의 장단점
장점
단점
①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관찰
②종단적 자료의 활용
③심층적이고 통찰력 있는 자료수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