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찰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찰은 주변의 상황에 대해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지식을 얻어 이를 인식하게 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넓은 의미에서 관찰은 설문지법이나 면접법과 같은 조사대상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이다.
자료수집 방법으로서의 관찰법: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의 특징,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등을 지켜보는 방법이다.
-장점: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수집이 용이하며, 특히 어린이나 언어장애가 있는 성인처럼 언어표현이 부족한 경우나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에 효과적이다. 또한 가족이나 집단구성원 간 의사소통의 형태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도 적절하고 자연적 상태에서 조사를 수행하므로 장기간에 걸쳐 조사가 가능하다.
-단점: 응답자의 익명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문조사보다 신뢰성이 떨어지고 자료수집의 결과가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으며, 익명성이 결여되어 범죄행위나 낙태, 부부 관계 등 예민한 이슈들은 조사하기 어렵고, 시간과 경비의 소요가 많다.
-문제점: 자연적인 환경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외생변수를 거의 통제할 수 없다
관찰법의 장단점
장점
단점
①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관찰
②종단적 자료의 활용
③심층적이고 통찰력 있는 자료수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유아교육평가4B]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과제물 레포트
  •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함이다.2) 조작적인 정의와 평정척도의 구성이번 유아의 사회적 행동 관찰을 위해 작성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친구들에게 놀이를 제안한다.장난감을 친구와 함께 가지고 논다.자신을 잘 방어한다.소리를 지른다.친구들에게 신체적 공격을 한다.친구들을 도와준다.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차례를 잘 지킨다.규칙을 알고 잘 지킨다.어려운 친구를 도와준다.그리고 이에 대한 평정척도의 유형으로 숫자형 평정척도를

  • [교육심리] 행동발달 상황에 관한 분석
  • 교육 풍토를 전인적 교육풍토로 전환시킬 수가 있다.행동발달 상황을 평가하는 절차는 특정의 행동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장면들을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표집하고 교과학습장면과 특별활동장면 등의 행동평가 장면과 평가해야 할 행동특성이 결정되면 2원 분류표를 작성한다.(2원 분류표-세로 난에는 행동장면, 가로 난에는 불룸의 정의적 영역의 목표수준에 따라 기술한다.)행동발달의 평가 방법으로서는 관찰법, 평정법, 일화기록법, 면접법, 사회도

  • 영유아 언어교육 평가방법인 관찰법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관찰법의 기본 개념2. 관찰법을 사용하는 이유3. 관찰법 특징 비교III. 결론I. 서론언어 습득은 인간의 복잡한 인지 기능 중 하나로, 특히 영유아기에 언어 능력의 발달은 개인의 사회적, 정서적, 학습적 성장에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기의 언어 발달은 향후 학습 능력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언어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본 레포트에서는 영유아 언어교육 평가방법 중 하나인 관찰법

  • 수행평가에 대한 레포트
  • 관찰법은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로 개별 학생단위나 집단단위로 학습활동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평가하는 방법이다. 수행평가 방법 중에서 토론법은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며, 구술시험은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질문한 다음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평가하는 것이다. 수행평가 중에서 포트폴리오 법은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포

  • 사회과 수행평가
  • 관찰법, 전시, 실험․실습법, 면접법, 포트폴리오, 연구보고서 혹은 프로젝트, 토론법 내지 찬반토론법 등 많은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실기시험은 예체능 계열에서, 실험․실습법은 주로 자연계열에서 사용하지만, 사회과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학생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결정 및 합리적 문제해결과정을 포함하는 토론과 그에 대한 관찰, 프로젝트, 다단계의 활동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와 같은 것들이라고 볼 수 있다.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