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딜레마 딜레마 예상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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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아는 4학년 초등학교 학생입니다. 민아는 조용한 편이지만 친구들과는 매우 잘 노는 아이입니다. 민아는 여자 친구 뿐만 아니라 남자친구들과도 학교에서도 방과 후에도 같이 잘 놀고 있다. 그런데 민아반에 어머니가 계시지 않고 아버지와 오빠와 살고 있는 순이가 있다. 순이는 잘 씻지 않아서 냄새도 나고 가끔 반 아이들에게 나쁜 말과 행동도 합니다. 그래서 반 아이들 대부분이 순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민아는 정말 믿을 수 없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평소에 민아와 친한 남자 아이들이 교실에서 순이를 때리고, 욕도 하면서 순이를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민아는 어찌할 바를 몰라 지켜만 보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일들이 계속해서 끝이지 않고 일어나자 민아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이 약한 아이를 계속 괴롭히는 모습을 보면서 담임선생님께 이 상황을 말해야 할지, 아니면 모른 척 지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합니다.
【딜레마 예상수업】
교사: 민아가 지금 갈등하고 있는 상황은 어떤 것인가요?
학생1: 민아는 지금 친구와의 우정을 고민하고 있어요. 선생님께 말해야 이 일 해결될 것 같아서 담임선생님께 말하고 싶어 하는 것 같아요.
학생2: 만약 선생님께 말 하면 민아 친구들이 알게 되고 민아는 친구를 잃어버릴 지도 몰라서 고민하고 있어요.
교사: 너희들이 만약 민아의 상황이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요?
학생1: 저는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씀드리고 약한 여자아이를 괴롭히는 아이들을 혼나도록 할 거에요. 그렇지 않으면, 다른 약한 아이도 그런 괴롭힘을 또 당할 수도 있잖아요.
학생2: 저는 선생님께 말하지 않고 모른척해야 할 것 같아요. 왜냐면 저는 친구들과의 관계가 깨지면 반에서 너무 힘들 것 같아요. 물론 순이는 불쌍하지만 그렇다고 내 친구들을 고자질 하고 싶진 않아요.
교사: 만약 민아가 순이를 괴롭히는 친구를 계속 모른 척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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