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NIE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교수 학습 방법 중 하나인 협동학습이다. 협동학습구조에서 아이들은 누가 최고인가? 내가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 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나만 잘해서 될 일도 아니고 최고를 가려내는 것도 아니다. 나의 목표가 곧 우리의 목표이다. 이것이 협동학습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한다.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은 자주 단순한 모둠활동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협동학습은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해결하여 지식을 형성해 나갈 뿐 아니라 설명이나 토의 토론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학습을 도와주고, 모둠 구성원과의 의사소통 능력 등 고차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둠을 활용한 수업이기는 한데, 아이들은 서로 정보를 조사하기는 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친구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떤 아이들은 모둠 친구의 노력에 편승해서 무임승차하기도 한다. 활동을 주도하는 아이가 있으면 모둠의 나머지 아이들은 그 아이가 하는 대로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따라 가기도 한다.
이처럼 협동학습에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문제는 모둠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유도해야 하는가? 모둠 구성원 모두가 방관자나 무임승차자가 아니라 주도자의(?) 입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게 하려면 어떤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가? 인 것 같다.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협동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친구가 수업에 활용했던 협동학습의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5학년 2학기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단원에서 과학 문화재(첨성대, 화차,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거중기 등)를 찾아보는 수업을 하고 모둠별로 과학 문화재 만들기 과제를 제시했다고 한다. 모둠별로 어떤 과학 문화재를 만들 것인지 토의하고 만들 계획을 수립한 후 실제로 만들어 보았다. 이 수업에서 교사는 아이들의 계획을 살펴보고 아이들이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을 하면, 안내해 줄 뿐, 만들 문화재에서부터 재료, 설계도 그리기, 만들기 등 모든 활동을 아이들의 힘으로 했다고 한다. 예상보다 결과물도 훌륭했고, 아이들도 모두 똘똘 뭉쳐 열심이었다고 한다. 단순히 과학 문화재를 조사해 보고 발표해 보는 것보다 학습 효과도 좋았다고 한다. 나도 한 번 해봐야지 생각만 굴뚝같았을 뿐 엄두가 나지 않아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또하나 나도 그렇지만, 보통은 학습 후 결과물을 교실에 전시한다. 복도에 전시하면 해당 모둠 아이들이 뿌듯해하고, 다시 한 번 읽어보게 된다고 한다. 다른 반 친구나 다른 학년 아이들이 유심히 보는 모습을 보고는 다음 활동 땐 더 열심히 참여하는 아동도 생기게 되어 효과가 좋다고 한다.
NIE
신문을 활용한 수업은 최신의 내용을 학습에 활용한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사회과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와 재량 활동 등 교육 활동의 많은 부분에 이용할 수 있다. 대신 신문의 모든 기사나 내용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아이들의 인지 수준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NIE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관심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많이 적용해 본 NIE사례는 다음과 같다. 아침 활동 시간에 관심 있게 읽은 신문 기사를 오려 붙이고, 기사의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하기, 사실과 의견 구분해서 밑줄 긋거나 찾아 쓰기, 신문 기사를 읽고 아는 점, 알고 싶은 점, 알게 된 점에 대해 쓰기 등의 활동을 했었다. 그리고 시간을 내서 가능하면 하루에 1~2명 정도는 전체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에는 몇몇 아이들만 발표했었지만, 발표한 아이에게 칭찬도 해 주고 발표 내용에 대해 관심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나중에는 학급의 많은 아이들이 자신이 선택한 기사와 활동 결과를 발표하게 되었다. 교과 활동 시간에는 주로 사회과에서 활용하는데, 학습 내용에 관련된 기사를 긴 시간을 두고 미리 스크랩하게 하고, 수업 시간에 기사 내용을 토대로 발표하거나 완성된 스크랩북을 전시하였다. 그 외에 NIE 일기쓰기를 했었는데 관심 있게 읽은 기사의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내 생각 정리하기가 주된 활동이었다.
교재를 읽으면서 새삼 느낀 부분이지만, 찾기나 이해하기 단계는 많이 활용했던 것 같은데, 평가하기나 창조하기 단계는 거의 다뤄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번을 계기로 제대로 신문 활용 교육 수업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계발활동 부서로 NIE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
  • 학습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지도실습 기간실습 시간주( )회 / ( )요일 / ()시 ~ ( )시실습수퍼바이저성명직책사회복지사1급또는2급자격증 소지유무* 실습수퍼바이저 자격 요건 ①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3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②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5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 실습 시간은 총 12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2. 기타사항(담당교수가 참조할 사항)년 월일신청인 : 실 습 신 청 서실습기관명 : 1.

  • 유아용 웹사이트 평가척도 관련 연구분석 및 웹사이트 조사
  • 학습지, 수학습지Ⅴ. 주제별 웹사이트 분석1. 검색엔진검색엔진URL Address특 징NAVERhttp://www.naver.com국내 웹사이트 검색엔진. 사용자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연결 시켜주는 정보 유통 비즈니스심마니http://www.simmani.com한글 웹문서 검색 및 주제별 웹사이트 디렉토리 서비스Yahoo Koreahttp://www.yahoo.co.kr검색엔진 및 포털 사이트한글AltaVistahttp://www.anyserch.com빠른 속도 구현한글 라이코스http://lycos.co.kr디렉토리 및 검색 서비스, 뉴스, 지도, 부동산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
  • 학습 효과에 대한 메시지 등을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는다. 온라인을 통한 투명한 사랑 나눔이 도너 스타트의 목표이다.We Start 운동본부는 특기적성 발견이나 창의력 신장을 지원하고자 창의논술 교실 사업을 신설하였다. 2억여원의 예산으로 전국의 빈곤지역 지역아동센터공부방에 NIE(신문활용 교육)논술지도교사를 1년간 파견하는 사업이다. 논술은 많은 교육비용의 문제로 그동안 저소득 아동에게 배제되어온 활동 중에 하나이다. 저소득 아동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학습은 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직접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이 참평가와 수행평가를 불러왔다. 3>수행평가의 필요성(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인 사실 위주의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행 평가 방식은 유용성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은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물어본 질문이다. 물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더욱 민감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위의 결과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습자들의 절반이상이 20이하의 교실을 원한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교육당사자가 피부로 느끼는 교육여건은 부족한 듯하다. 45분이라는 수업시간동안 한사람씩 모두가 말을 해보기에는 30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