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NIE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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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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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교수 학습 방법 중 하나인 협동학습이다. 협동학습구조에서 아이들은 누가 최고인가? 내가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 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나만 잘해서 될 일도 아니고 최고를 가려내는 것도 아니다. 나의 목표가 곧 우리의 목표이다. 이것이 협동학습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한다.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은 자주 단순한 모둠활동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협동학습은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해결하여 지식을 형성해 나갈 뿐 아니라 설명이나 토의 토론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학습을 도와주고, 모둠 구성원과의 의사소통 능력 등 고차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둠을 활용한 수업이기는 한데, 아이들은 서로 정보를 조사하기는 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친구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떤 아이들은 모둠 친구의 노력에 편승해서 무임승차하기도 한다. 활동을 주도하는 아이가 있으면 모둠의 나머지 아이들은 그 아이가 하는 대로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따라 가기도 한다.
이처럼 협동학습에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문제는 모둠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유도해야 하는가? 모둠 구성원 모두가 방관자나 무임승차자가 아니라 주도자의(?) 입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게 하려면 어떤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가? 인 것 같다.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협동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친구가 수업에 활용했던 협동학습의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5학년 2학기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단원에서 과학 문화재(첨성대, 화차,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거중기 등)를 찾아보는 수업을 하고 모둠별로 과학 문화재 만들기 과제를 제시했다고 한다. 모둠별로 어떤 과학 문화재를 만들 것인지 토의하고 만들 계획을 수립한 후 실제로 만들어 보았다. 이 수업에서 교사는 아이들의 계획을 살펴보고 아이들이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을 하면, 안내해 줄 뿐, 만들 문화재에서부터 재료, 설계도 그리기, 만들기 등 모든 활동을 아이들의 힘으로 했다고 한다. 예상보다 결과물도 훌륭했고, 아이들도 모두 똘똘 뭉쳐 열심이었다고 한다. 단순히 과학 문화재를 조사해 보고 발표해 보는 것보다 학습 효과도 좋았다고 한다. 나도 한 번 해봐야지 생각만 굴뚝같았을 뿐 엄두가 나지 않아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또하나 나도 그렇지만, 보통은 학습 후 결과물을 교실에 전시한다. 복도에 전시하면 해당 모둠 아이들이 뿌듯해하고, 다시 한 번 읽어보게 된다고 한다. 다른 반 친구나 다른 학년 아이들이 유심히 보는 모습을 보고는 다음 활동 땐 더 열심히 참여하는 아동도 생기게 되어 효과가 좋다고 한다.
NIE
신문을 활용한 수업은 최신의 내용을 학습에 활용한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사회과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와 재량 활동 등 교육 활동의 많은 부분에 이용할 수 있다. 대신 신문의 모든 기사나 내용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아이들의 인지 수준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NIE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관심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많이 적용해 본 NIE사례는 다음과 같다. 아침 활동 시간에 관심 있게 읽은 신문 기사를 오려 붙이고, 기사의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하기, 사실과 의견 구분해서 밑줄 긋거나 찾아 쓰기, 신문 기사를 읽고 아는 점, 알고 싶은 점, 알게 된 점에 대해 쓰기 등의 활동을 했었다. 그리고 시간을 내서 가능하면 하루에 1~2명 정도는 전체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에는 몇몇 아이들만 발표했었지만, 발표한 아이에게 칭찬도 해 주고 발표 내용에 대해 관심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나중에는 학급의 많은 아이들이 자신이 선택한 기사와 활동 결과를 발표하게 되었다. 교과 활동 시간에는 주로 사회과에서 활용하는데, 학습 내용에 관련된 기사를 긴 시간을 두고 미리 스크랩하게 하고, 수업 시간에 기사 내용을 토대로 발표하거나 완성된 스크랩북을 전시하였다. 그 외에 NIE 일기쓰기를 했었는데 관심 있게 읽은 기사의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내 생각 정리하기가 주된 활동이었다.
교재를 읽으면서 새삼 느낀 부분이지만, 찾기나 이해하기 단계는 많이 활용했던 것 같은데, 평가하기나 창조하기 단계는 거의 다뤄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번을 계기로 제대로 신문 활용 교육 수업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계발활동 부서로 NIE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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