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미래교육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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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20년, 미래교육의 변화를 예측해야 경쟁력 있는 미래인재로 키울 수 있다.”
변화라는 단어. 어찌 보면 교사로서 가장 두려운 단어일 수도 있고 가장 반가운 단어일 수 있다. 그런 단어가 미래인재라는 단어와 만나 이루는 뭔가 강력한 힘은 이제 막 머나먼 교육의 길로 들어선 나에게는 묵직한 책무성으로 다가온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매일 새로운 정보과 자료는 우리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갱신이 되며 그 속에는 우리에게 약이 되는 정보도 있고 혹은 오히려 독이 되는 정보도 많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 속에서 교육현장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 그것이 바로 이 책이 말 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미래교육은 벌써 시작되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과거의 산물이다. 현재는 과거의 연속선상이며 미래는 곧 현재이다. 1분 전 혹은 1시간 전의 위대한 발견과 변화는 1분 후, 1시간 후 멀게는 몇 년 후 우리의 미래를 순식간에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미래는 곧 먼 미래가 아닌 우리의 바로 내일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미래교육은 먼 미래의 교육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내일을 이끌어 갈 창조적이며 미래를 선두 해 갈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먼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해나가야 한다. 미래에 필요한 인재는 현재와 같이 있는 그대로의 지식을 답습하는 자가 아니다. 과거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분석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하이테크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하이컨셉, 인간의 감정을 잘 읽어내는 하이터치능력이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방향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교육의 힘
분명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겪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이 사회의 힘이다. 사회를 이끌어 갈 또 다른 세대들을 길러내는 곳은 학교이다. 2020년 사회가 변화 듯 학교도 분명 변할 것이다. 온라인의 세계 속으로 교육도 뛰어들 것이며 지식의 전달이 아닌 지식을 발견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에서의 가르침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속에서 나아가 국가 속에서 세계 속에서 지식을 터득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의 본질은 지식과 정보를 배우는 것이 다가 아니다. 교육은 ‘우리’라는 틀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나’라는 단어가 가진 힘 보다는 ‘우리’라는 단어에서 나오는 힘은 한 나라를 일으켜 세울 수도 있고 무너뜨릴 수도 있다. 교육의 힘은 여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인류가 살아오면서 새로운 나라가 생길 때 마다 교육시설이 존재했던 이유도 여기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2020년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또한 교육의 본질을 염두해 두고 변화를 이끌어 가야 한다.
앞서가는 자 Vs 뒤쫓아가는 자
어느 사회든 변화를 이끌어 가는 자가 있으면 그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열심히 따라가는 자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변화에 가장 느린 곳으로 학교, 교육이 입에 오르내린다. 그러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 가장 느리게 변화한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모든 사회구조가 새로운 물결을 따라 변화하고 있을 때 학교만 방관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학교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을지도 모른다. 학교는 더 이상 뒤쫓아가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사회의 흐름을 누구보다 빨리 읽고 해석하여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는 자가 되어야 한다. 2020년 미래의 모습이 바로 우리가 학교에서 꿈꾸는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누구보다 노력해야 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역할이자 임무이다.
그래서 교육에 대해서
어떤 이는 지금 이 자리에 와보니 앞에서 밀리고 뒤에서 밀려 지금 이 자리에 있다고 했다. 내게 공부하는 이유가 뭐냐고 한다면,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이다. 구체적인 말을 하라고 한다면, 인간인 나는 살아 숨쉬는 때까지 공부를, 그러니까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왜곡되지 않는 신념(합리적 신념이라 할 수 있는)을 갖고 있다. 왜 박사공부를 하느냐 묻는다면, 속히 답하긴 어려우나 그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 이다. 꿈은 일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꿈이 일순간에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일장춘몽에 불과할 것이다. 지금까지 살아온 나를 돌아보면 쉽게 공부하지 못했다. 많은 이들이 경험했을 법한 일들을 경험했고 느꼈을 것 같은 아픔도 느꼈다. 다만 못해 보았던 박사과정을 해 보는 것이 내게 새로운 설렘과 나를 돌아보는 계기를 가져다주었다. 이십여년의 직장생활의 지루함도 가세했을 것 같기도 하다. 내가 아이들 앞에서 좀 더 떳떳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라도 더 많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리고 후배들에게도 내가 해 줄 수 있는 것들, 경험과 지식을 겸비하여 삶의 연륜에서 오는 멋진 상담을 해 주고 싶다. 그러고 보니 박사를 시작한 지난 일년이 내겐 큰 변혁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 변혁의 시기에 가졌던 작은 마음들을 잊지 않도록 닦고 또 닦아 빛나게 만들어 보자. 그리고 소중히 넣어 두고 내내 비추어 보리라. 그리고 한걸음 한걸음 조심하여 살아가는 것도 나의 삶의 과제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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