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딜레마 토론 청소를 하지 않는 친구의 이름을 적어 벌을 받게 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완자는 3학년 3반 반장이다. 매일 학교가 끝나기 전 청소를 한다. 가자 구역을 나누어 청소를 한다. 담임선생님은 대부분 청소지도를 하지 않고 교무실로가 가서 자기 일을 본다. 그래서 담임선생님은 완자에게 명렬표를 주고 청소를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을 체크 하도록 했다. 청소시간이 끝나면 담임선생님이 돌아와 체크된 사람에게 벌을 준다. 그런데 익수와 철수가 청소를 하지 않았다. 둘이 장난치며 놀다가 청소 시간을 넘겨버린 것이다. 익수와 철수는 담임선생님에게 혼날 것이 두려워 완자에게 명렬표에 체크를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완자는 익수와 철수와 친하게 지내고 있어 둘이 혼나는 것을 원치는 않는다. 명렬표에 이름을 체크해야할까?
초점 : 청소를 하지 않는 친구의 이름을 적어 벌을 받게 해야 하는가?
도덕 단계 예상 : 1단계와 2단계
의도 : 아이들이 어떤 가치가 도덕적인지 생각해보게 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로 겪은 일로 저는 선생님에게 이름을 적어 보여드렸습니다. 그때는 친한 친구들이 아니어서 이름을 적어서 보여 드렸어요. 매로 엉덩이를 맞았는데, 살짝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 후에는 거의 협박 식으로 재촉하면 청소하는 척이라도 해요. 청소를 안했을 때 봐주는 경우도 있고요. 지금 생각하면 자주 청소를 빼먹은 아이가 저를 참 싫어했을 것 같기도 해요.
<발문>
선생님 : 여러분이 완자라면 어떤 선택을 할 거에요?
학생1 : 저라면 이름을 적을래요. 선생님이 하라고 시켰는데 안할 수 있나요?
선생님 : 왜 선생님의 말에 따라야 하죠?
학생1 : 선생님의 말에 따르지 않으면 혼나잖아요. 애들이 이름 안 적었다고 이르면 어떻게 해요?
선생님 : 아이들 모두 철수와 익수가 혼나는 것을 원하지 않아서 선생님에게 이르지 않으면 이름을 적지 않을래요?
학생1 : 네, 적지 않을래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하지만 도움을 많이 준 선배이기에 정에 이끌리게 되는 것 또한 어쩔 수 없겠지요. 선배도 도우면서 무단 기술유출을 하지 않는 방법은 정식으로 회사에 요청을 하는 것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에 요청할 때 많은 준비를 해야겠지요. 기술을 공유했을 경우의 득과 실, 경쟁사와의 문제 등을 나름대로 준비해서 확실히 회사 측에서 승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7) 사내 기술이 선배회사에 도움이 되어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적어도 한 차례 이상 이런 상태를 겪는다고 한다.② 공황단계 - 가벼운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심한 공황발작으로 일어남.“이대로 있다가는 무슨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어떻게 해서든 이 상태에서 벗어나야하고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한다.”③ 건강염려단계 -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하게 되고 아무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상황에서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며 컴퓨터촬영,내시경,심전도,뇌파검사 등 특수검사를 하기도

  • 구성주의적 인격교육 [개관, 경험사례와 분석, 교육적 적용]
  • 도덕적 성장학습은 어느 순간에 완성되는 하나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의 끊임없는 ‘과정’이라는 사실에 근거할 땡 더욱 현실성 있는 이론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격교육 이론은 도덕적 가치덕개념은 학습자들에 의해 구성발견변형확대될 수 있다는 생각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2) 도덕적 구조의 중요성단순히 기계적으로 학습된 도덕적 덕가치개념은 다른 상황에 쉽게 전이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동 및 학생들이 그것들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해야 한다는 중요한 시사를 한다. (ex. 오르기 운동을 하는 동안 몸 흔들기, 높이 뛰기, 다른 친구들을 향해 외치기 등의 다른 운동기술과 연합된다.)➁ 초등학교 저학년의 과체중 어린이는 신체적인 불편과 자기 의식에 대한 느낌 때문에 실외놀이를 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신체적 활동과 관련된 일이나 스포츠는 어떤 목표가 있기 때문에 과체중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개인적인 목표에 초점을 두어 이를 성취하는 데 관심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청소년기는 친구와 벗하고, 청․장년기는 치열한 사회와 접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려서는 시골에서 보냈고,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