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활용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각적 미디어와 이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그림책, 지도, 사진, 슬라이드, OHP와 같은 미디어가 해당된다.
미디어의 교육적 가능성 & 장점과 한계점
미디어는 우리에게 초소형이나 초대형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형상화의 과정이나 실태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경우에 따라 그것을 처음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인체의 움직임을 세밀히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기기의 고속촬영기능 사용, 꽃과 같은 식물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기기의 저속촬영기능 사용, 빛이 생성되는 화학적 과정을 도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만화영화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는 직접경험을 하지 못할 때 간접적으로 전달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시간적 제한상황 등으로 직접경험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비싼 비용이 요구되는 교육적 경험들을 미디어를 통해 볼 수 있다.
공간적 상황이나 조직적 문제로 가능하지 않거나 매우 한정된 규모만이 가능할 때, 이를 확대 효과로 보여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일 때 미디어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이러한 미디어 활용한 교육에 대한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 보기 쉽게 아래에 표로 정리해보았다.
장점
한계점
미디어는 수업에서 효율적 학습효과와 학생들의 발달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학습 과정에서 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율적인 정보검색과 정보선택에 대한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도 촉진할 수 있다.
미디어의 도움으로 수업이 보다 더 학습자 중심으로 전개될 수 있다. 즉, 탐구적이고 프로젝트 지향적인 학습 환경으로 발전 될 수 있다.
미디어는 교실수업, 소집단 학습, 파트너 및 개별학습의 전환을 지원하고, 또 사회적, 개인적 학습 단계를 지원함으로써 학습과정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습단계를 시각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