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활용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각적 미디어와 이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그림책, 지도, 사진, 슬라이드, OHP와 같은 미디어가 해당된다.
미디어의 교육적 가능성 & 장점과 한계점
미디어는 우리에게 초소형이나 초대형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형상화의 과정이나 실태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경우에 따라 그것을 처음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인체의 움직임을 세밀히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기기의 고속촬영기능 사용, 꽃과 같은 식물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영상기기의 저속촬영기능 사용, 빛이 생성되는 화학적 과정을 도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만화영화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는 직접경험을 하지 못할 때 간접적으로 전달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시간적 제한상황 등으로 직접경험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비싼 비용이 요구되는 교육적 경험들을 미디어를 통해 볼 수 있다.
공간적 상황이나 조직적 문제로 가능하지 않거나 매우 한정된 규모만이 가능할 때, 이를 확대 효과로 보여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일 때 미디어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이러한 미디어 활용한 교육에 대한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 보기 쉽게 아래에 표로 정리해보았다.
장점
한계점
미디어는 수업에서 효율적 학습효과와 학생들의 발달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학습 과정에서 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율적인 정보검색과 정보선택에 대한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도 촉진할 수 있다.
미디어의 도움으로 수업이 보다 더 학습자 중심으로 전개될 수 있다. 즉, 탐구적이고 프로젝트 지향적인 학습 환경으로 발전 될 수 있다.
미디어는 교실수업, 소집단 학습, 파트너 및 개별학습의 전환을 지원하고, 또 사회적, 개인적 학습 단계를 지원함으로써 학습과정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습단계를 시각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창작 교육 수업모형 미디어 활용 교육 MIE수업모형 사이버 웹 토론 수업모형
  • 미디어 창작공익광고 - 한국광고방송공사 홈페이지 (www://kobaco.co.kr)디카놀이 - 연사 가상뉴스 광고패러디다큐1.스마트폰 활용 영화 찍기2. 학생작품7) 미디어 창작교육의 효과①도덕수업 측면에서의 효과삶과 세상에 대한 생각 키우기창의력과 도덕적 상상력 향상② 교실수업 개선적인 측면에서의 효과통합교과 교육의 가능성공동체 문화와 토론문화 형성즐거운 수업 만들기를 통한 교실수업 개선학생들의 소질 및 특성적성 계발③ 문화

  •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컨텐츠(디지털음반,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교육, 디지털방송)와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진흥 분석
  • 미디어교육1.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2. 디지털 리터러시의 특징Ⅶ. 디지털 방송1. 디지털 TV의 장점2. 디지털 시대의 프로그램 환경변화1) 초다채널화 2) 유료방송서비스의 일반화3) TV시청자의 분할 4) 신규 방송서비스의 활성화5)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서비스의 증가6) 주제채널의 증가와 채널부케서비스7) 방송컨텐츠의 수급 불균형 및 국제적 프로그램 교류 확대8) 프로그램의 다중이용과 재활용 확대 9) 신규 국내외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10)

  • [교육] 유비쿼터스시대 미래지향적인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 교육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다.교육은 문화, 역사, 철학,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환경변화를 적용하기 쉽지 않은 부문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보급확산, 가격하락, 성능의 향상 등으로 교육의 방법이 변화되었고 학습의 방법에 대한 선택권이 급격히 증대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해지고 있고 정보기술을 사용한 교육기자재의 출현도 본격화되고

  • [교육] 유비쿼터스시대 미래지향적인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 교육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다.교육은 문화, 역사, 철학,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환경변화를 적용하기 쉽지 않은 부문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보급확산, 가격하락, 성능의 향상 등으로 교육의 방법이 변화되었고 학습의 방법에 대한 선택권이 급격히 증대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해지고 있고 정보기술을 사용한 교육기자재의 출현도 본격화되고

  • 민주시민교육의 쟁점과 발전방향
  • 교육 분야에서 오늘날 실행되고 있는 수업연구는 대부분 특정한 사례를 둘러싼 작업에 치중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례에 지향을 둔 실천연구는 비교적 소수의 인원과 자원으로 수행할 수 있다. 그렇지만 서로 관련이 있는 비교적 다량의 수업시간을 분석하려는 수업연구는 아직 존재하지 않으며, 수업연구의 결과를 교사교육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도 역시 성숙했다고 보기 힘들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