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모습을 교육철학과 목적 그리고 교육과정의 형태로 디자인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모습을 교육철학과 목적 그리고 교육과정의 형태로 디자인해보세요. 조금더 상세하게 기술해도 좋습니다.
내가 고민하는 대안학교를 설명하고 기술해 보고자 한다. 먼저 대안학교의 모습은 일반적인 공립, 사립학교가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는 학교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공립, 사립학교에서 결핍되고 있는 부분을 목적으로 우선시하여 그 대안학교의 철학과 목적 교육방침 등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대안’ 의 국어사전식 해석은 ‘어떤 안을 대신하는 것’ 이다. 기존의 학교가 교육하고 내세우는 안건을 대신하여 자리해야 하는 것이다. 위의 개념의 의거하여 내가 조명하고자 하는 대안학교는 기존의 학교가 교육하는 일반적인 학문으로 인해 채워가는 인간성의 완성에 대한 비판의 빛이다. 인간이 인간됨에 교육이 상당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은 동일한 깃발을 들어줄 수 있지만, 인간됨의 완성은 세상과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과 임재하심, 주인 되심을 제외하고서는 결코 완성될 수 없다. 때문에 성경을 기초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기독교, 성경을 읽고 묵상함으로 삶의 목적을 찾고,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고난을 버티는 방법 등 인간됨의 기준과 그 완성을 성경으로 그려가는 그런 기독교 특성화 대안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먼저 이 학교는 특성화 학교 이다. 왜냐하면 기독교 예술 분야(의상디자인)를 특성화한 학교를 만들고자 하기 때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기독교교육과를 졸업하고 난 후 패션디자인을 다시 전공할 것이고, 디자인능력을 개발하고 회사생활과 개인 레이블 론칭 등 디자인 분야에 대한 검증이 상당부분 이수 된다면, ‘기독교교육’ 을 핵심교육으로 설정한 ‘디자인 예술’ 센터나 학교를 만들 고 싶은 꿈이 있다. 기독교교육을 기본으로 전제한 일반교육 대안학교나 일반학교는 많은데 반면 패션디자인으로 특성화 된 그런 기독교학교는 없기 때문이다. 디자인 적인 재능도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올바르게 인식하고 더 열정적으로 교육해나가는, 성경 먼저 배우는 패션디자인학교에 대한 꿈을 그린다.
교육철학은 ‘하나님이 주신 삶과 능력에 대해 성경을 기초한 바른 해석을 가지고 성장하여 사회구성원의 일부분으로써, 그리스도의 선한 영향력을 기여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 이다. 우리는 삶도 능력도 환경도, 모든 것을 받았을 뿐 우리가 먼저 가지고 태어나게 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주셨고 능력을 인정해 주셨을 때 우리는 그 것을 사용하고 인지할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교육목적은 이러하다. 첫 째, 하나님의 주권을 교육하여 인간의 인간됨에 있어 바른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둘 째,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알고 개발한다. 셋 째, 준비된 능력가지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선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넷 째, 학생 스스로가 솔선수범하여 먼저 돕고 기여하는 사람을 만든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교육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그 교육과정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자와 그 구성원,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장소를 설정하고 조성한다. 교육의 핵심과정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은 이러하다. 이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은 세 부분의 교육과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먼저, 성경으로 인한 ‘신앙교육과정’ 이다. 그 다음의 과정은 바른 ‘인간성 교육과정’ 이다. 신앙교육을 기초한 후 더 바른 인간성을 구축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능력개발 과정’ 이다. 사회구성원의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고 키우는 것이다. 신앙, 인간성, 능력개발의 과정이 어느 하나 뒤처지는 것이 없이 동일하게 삼박자를 고루 갖추면서 진행된다. 주5일 과정이라고 하였을 때, 월요일은 학교 전체 채플로 등교확인 및 예배를 진행한다. 그 후 매요일 오전 시간에는 성경묵상과 세계관 수업을 통해서 신앙과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의 기본을 잘 다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오후 시간에는 패션 디자인 교육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방과 후 시간에는 기독교 동아리나, 문화 창작 분야의 동아리 등의 동아리 활동이나, 개인 연습, 강사초청으로 인한 올바른 문화관을 인식하는 문화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학교를 운영하는 경제적인 제정은 일반 사립학교 규모에 해당하는 교육비를 받으며, 나머지 부분들을 패션분야의 활동비나 사업 수익, 기독교 재단의 패션회사 후원 등을 연계하여, 학교의 모든 부분을 운영해 나갈 수 있다.
현재의 시각으로 본다면 불가능 해보일 수도 있는 학교이며, 부족한 탓에 교육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을 때 분명 오류가 있거나 부족하고 불분명한 의구심을 품게 하는 학교일 수 있다. 그러나 더욱 고민하고 준비해가고자 노력하면 윤곽이 드러나며 그 윤곽에 맵시까지 더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이라고 생각한다.
대안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다. 어떤 교육적인 안을 대신한 교육안건을 내걸고 시행하는 것은 대안학교다. 도전적이고 또 다른 분야에서 열정을 가진 그런 안건과 목적을 가진 대안학교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