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민족 시대를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를 알고 해결해 나가기에 앞서서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그러한 시대가 와야만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 한다.
지난 오랜 역사를 되짚어 봤을 때 우리나라가 국제관계나 정치에 있어, 예를 들어 국제 관계의 경우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의 힘에 종속해 있었고, 이러한 일원적 가치체계는 지금까지 계속되어 왔다. 이것은 우리 사회 안에서 역동성의 원인이 되기도 했고, 한편으로 이 체계가 오래 지속됨으로서 가치기준 선택에 있어 유연성을 잃어갈 수도 있는 결과를 모면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속에서의 혼란이나 부적응 형태는 여러 가지 양상으로 이미 드러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한민족 시대를 미리 생각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돌이켜 보아야 하는 것이다.
국내외적 상황으로 집약해 본다면 첫째로, 국제 질서 재편과정이라고 할 오늘의 시대상황이 1세기 전에 겪었던 상황과 성격상 근본적으로 비슷한 흐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새로운 다원적 질서 체제로 돌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둘째, 그렇기 때문에 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공동 이익과 번영을 위해 한국이 맡아야할 역할이 반드시 있을 수밖에 없는데,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 나름의 역량을 시험하고 입증할 필요가 있다. 밖으로는 남들과 잘 어울릴 수 있고 안으로는 우리끼리 화합할 수 있을 자질과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우리 스스로 확인하고 자주적으로 실천하는 일과 남들에게도 우리의 그러한 역량을 드러내 보여 주는 일이야말로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당면하게 된 민족사적 과제라고 말할 수 있겠다. 물론, 일원론적 가치체계에 길들어 온 우리들로서는 낯선 내용들일 수 있겠지만, 한민족 전체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 이는 아주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으며 지난날의 경험을 자산 삼아 전보다 더 성공적으로 눈앞에 닥친 격랑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한민족 시대를 생각해야만 하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 본론 )
8. 평화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교육의 과제
(1) 민족 공동체의 당면 과제와 해결
한민족 공동체의 당면 과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민족 성원으로서 이를 해결해 나가는
자세를 가진다.
1. 세계화가 한민족 공동체에 주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화 시대에 한민족 공동체가 당면한 과제를 열거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