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거의 문명의 발전에 비해 현 시대의 변화의 움직임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처럼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속도와 공유의 부피와 깊이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여 저기 멀리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이 인터넷에 접속만 해도 실시간 알 수 있을 정도로 시대의 변화는 놀랍기만 하다. 이처럼 21세기의 세계는 급속한 정보화·세계화 추세에 따라 인간의 삶의 양식 자체가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는 문명사적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속에서 바람직한 변화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인류의 전쟁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전쟁과 테러뿐만 아니라 가시화되지 않은 많은 전쟁들이 각 나라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 각국은 21세기를 맞이하고 있다. 21세기는 태평양 문명권이 중심이 되는 시대라고들 전문가들이 많이 언급하고 있다. 태평양문명권, 그 중심에 아시아가 있고, 그 아시아의 한가운데에 우리 대한민국이 있다. 이러한 시점에 있어서 21세기 세계의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의 문명의 충돌이 아닌 서로가 서로의 문명을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그러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의 역할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바로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며 문명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서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세계화교육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얼’을 일지 않으면서 각 나라의 문화의 다양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성이 필히 요구된다. 이처럼 어떤 한 시대에 국한되어 있는 국수주의적인 편협한 관점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 그 목표와 주안점이 변화하는 민족 주체적 교육이 요구된다. 지금부터 급속도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세계 각국의 움직임 속에서 새롭게 도래하는 태평양문명권, 그 중심에 설 한국, 그 속의 주체세력을 형성하는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21세기 한민족 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Ⅱ. 본 론.
1. 인류문명의 흐름.
1) 원시문명
(1) 원시문명의 교육
(원시문명교육의 목적) 경험을 이용하는 가장 단순한 형식인 원시시대 교육은 일반적으로 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자연현상의 공포로부터 안전을 추구하고 각종 현상과 인간만사의 공포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또 원시사회 교육은 집단의 단결과 질서를 강조하였다.
(원시사회의 교육 형태)
실제적 교육 - 수렵채취로 하여금 의식주 해결이 주목적이고 아동은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한 지식을 획득한다고 볼 수 있다. 역사관과 세계관이 미분화 되어있던 시대이다.
(원시사회의 교육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
  •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소결현재는 시각 확장과 함께 세계관이 커지면서 국가에서 끝나는 경제력이 아닌 좀더 큰 단위의 협력적 경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고차원적인 외교와 경영능력을 요하며 이를 뒷받침 해줄 인제 양성에 힘써야 한국이 경제 전쟁에서 패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동아시아공동체를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2. 세계의 블록화 현상 1) 지구문명의 축의 이동- 21세기 태평양 문명권 시대의 도래 1차 세계 대전 전 까지만 했어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업적주의 문화 비판 - 발전
  •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한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의 시도이다. 이론의 제시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프락시스가 요구된다. 현존하는 교육모델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신민지 제도의 여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유교주의에서 본 임영택 교수님의 가족 이야기를 다뤄 보자면 1세대인 조부모님의 세대(1890년대)는 신분적 계급이 뚜렷한 시대이다. 양반, 중인, 상인, 천이의 계급이

  • 통일 교육에 관한 고찰 - 초등학교 통일 교육의 실태와 방향
  •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며, 온갖 편견 없이 객관적으로 북한 사회를 조명하고 해석할 수 있는 눈과 의식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상황에 맞는 초등학교에서의 통일교육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현 남북 상황과 초등학교 통일교육현황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새로운 방향을 찾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제일 먼저 남북 협력의 현황과 그 의의를 알고 이러한 화해협력 시대에서의

  • 민족통일과 익 민주의 비전
  • 21세기의 발전적 정치사회이념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규법적이며 실천적 차원에서 시론적으로 답해보려는 것이다. 한국정치이념 유형 (1)일제 식민지 통치에 대한 독립과 건국이념으로 창안된 대표적 이념으로서는 조봉앙의 삼균주의, 신숙의 삼본주의, 안창호의 대공주의 등이 있다. 앞으로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1) 삼균주의는 넓게는 개인과 개인,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간의 균등이며 좁게는 대내적으로 정치적 均權, 경제적 均富, 교육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FILE:교육부보고서원고.hwp정책연구과제 99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한국정신문화연구원정영훈연구책임자 ; 정영훈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부교수, 정치학)공동연구자 ; 이계학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교육학)공동연구자 ; 유병열 (서울교육대학교 부교수, 윤리교육)머리말홍익인간은 대한민국의 교육법이 정하고 있는 교육이념으로서, 금년 1999년은 교육이념이 제정된지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홍익인간은 기본적으로 우리 상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