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요약 김미경 별 채봉 감곡의 통속성과 주제경북대학교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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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別彩鳳感曲」은 作者가 밝혀지지 않은 국문소설로서 남녀간의 애정 성취 과정을 묘사하고 있는 艶情小說의 유형에 속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이 구성이나 인물, 문체 등에서 신소설과 유사하기는 하나 작품 내의 구조가 전대의 소설의 모티프를 이용하고 또 과도적 접경지역에 있는 작품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려우므로 고소설의 연속성을 인정하여 개화기에 창작된 고소설로 보는 것이 좋겠다. 시장경제, 화폐경제의 질서로 서책의 상품화가 이루어졌고 인쇄술의 발전과 더불어 일제의 출판정책, 그리고 독자층의 확대로 판소리 개작소설, 중국소설의 번역, 번안작, 역사소설 뿐 아니라 新作도 등장하게 되는데 「別彩鳳感曲」도 그 중 하나로 보인다. 이 작품이 여러 필사본 및 일어 번역본까지 있었던 것으로 보아 당시 인기 있었던 작품으로 볼 수 있으므로 분명 작품 내에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을 것이므로 본고에서는 그것을 通俗性이라 규정하고 그 요인을 분석하고 작품의 주제와 소설사적 위치를 규명하고자 한다.
2. 通俗性의 要因
이 항에서는 개작소설과 신작구소설 중 현실인식이 뛰어난 <春香傳>을 개작한 <獄中花>와 新作이면서 <彩鳳感別曲>과 유사한 구조를 보이는 <靑年悔心曲>, <芙蓉의 相思曲>을 먼저 살피고 채봉감별곡의 통속성을 살피고 있다.
위의 작품들은 우선 구성방식에서 종래의 우연적인 구성을 탈피하고 구체적, 합리적인 구성으로 일상적이고 경험적인 사건에 많은 관심을 보여 신소설의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본래의 구조에 개화기 의식을 반영하고 신소설의 기법을 투영시키는 등 작가의식이 반영되었으나, 갈등구조의 약화, 주제의 통속화 등 원작이 가졌던 현실의식이나 사회개혁 등의 문제를 약화시키고 있다. ‘재미’에 호응하여 독자를 의식한 흥미위주의 통속적 경향을 띠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또 비탄한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 서정시, 서정적 가사를 대규모로 수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시가를 삽입함으로써 내면적 방법으로 신분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통속적 감상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부용의 상사곡>과 <청년회심곡>은 애정추구가 기녀의 신분해방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애정의 삼각관계를 그려 통속적 경향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채봉감별곡>의 통속적 요인은 첫째로 ‘가사’의 삽입시킨 점인데, 이것은 서사장르인 이야기와 서정장르인 가사를 함께 즐기게 하여 오락문학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하여 소설의 흥미를 더하려는 경향을 읽을 수 있다. 둘째로 기녀로 신분이 전락되는 모티프가 삽입된 점인데 이것은 염정소설에 흔히 등장하는 기녀와 양반의 만남이라는 모티프를 작품 내에 적용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로 비일상적이고 초월적인 사건이 아닌 일상적이고 경험적 사건을 다루고 있는 점으로 서민 의식의 성장을 반영하여 독자들의 호응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통속적 요인으로 많은 독자층을 확보했던 것으로 보인다.
3. 作品 構造와 葛藤의 表出 樣相
3.1. 作品 構造
<채봉감별곡>도 다른 艶情小說과 마찬가지로 남녀간의 애정 성취 과정에서의 수난구조를 내포한 ‘결연→고난극복→재결연’의 일반적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1. 결연 ; 시비 翠香과 동산에 올라갔다가 수건을 계기로 張弼成과 佳緣을 맺는다.
2. 고난 ; 김진사는 평양에서 당대 권문세가 허판서에게 만 냥과 채봉을 별실로 준다는 약속으로
과천 현감 자리를 얻어, 채봉에게 별실을 강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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