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그림일기 쓰기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일기는 보통 일기가 문장으로 기록되고 서술되는 것과는 달리 하루의 생활 중 가장 인상 깊은 사건이나 사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일기 쓰기 활동은 과거의 경험에 대한 표상능력을 증진시키며 아동의 감정상태를 표출하여 순화하도록 한다. 아동은 과거의 행동을 반성하고 앞으로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겠다는 계획을 일기에 쓰게 된다. 이때 교사는 그림일기 쓰기의 주제 (나, 친구, 가족, 이웃, 유아 교육기관, 지역사회, 감정 상태, 흥미 있는 것, 싫어하는 것, 휴일, 계절 등)에 대해 아동들과 이야기 나누기를 하여 유아가 다양한 주제로 그림일기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때 그림일기의 첫 장에 이름을 쓰게 하고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사진을 붙여 꾸며보게 한다. 그림일기 쓰기 활동은 매일 혹은 일주일에 몇 번씩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가정과 연계성 있게 진행되도록 그림일기 쓰기 활동의 지침에 대한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부모에게 지도할 수 있게 한다.
나. 그림일기 쓰기 지도의 목적
그림일기 쓰기는 글쓰기에서 중요한 아동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경험, 감정상태, 미래의 계획 등을 일기로 써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적절한 자기 표현력이 길러지며 어휘력이 발달되어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특히 시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된다.
다. 수준별 활동방법 및 지도방법
[수준1활동] 수준 1의 아동에게는 자신과 밀접하게 연관된 일을 중심으로 그림일기 쓰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재미있었던 놀이, 놀이 친구 등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고 긁적거리기로 나타내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와 상호 작용하여 놀이할 때의 기분 등을 이야기 나누고 아동이 그린 그림 옆에 놀이 이름, 함께한 친구이름, 기분 등을 글자로 받아 써준다.
예)1 활동명 : 유치원에서 재미있었던 놀이
①도입단계: 다른 친구가 쓴 그림일기장을 보여준다.
일기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준다.
②전개단계: 하루 일과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