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일기는 보통 일기가 문장으로 기록되고 서술되는 것과는 달리 하루의 생활 중 가장 인상 깊은 사건이나 사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일기 쓰기 활동은 과거의 경험에 대한 표상능력을 증진시키며 아동의 감정상태를 표출하여 순화하도록 한다. 아동은 과거의 행동을 반성하고 앞으로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겠다는 계획을 일기에 쓰게 된다. 이때 교사는 그림일기 쓰기의 주제 (나, 친구, 가족, 이웃, 유아 교육기관, 지역사회, 감정 상태, 흥미 있는 것, 싫어하는 것, 휴일, 계절 등)에 대해 아동들과 이야기 나누기를 하여 유아가 다양한 주제로 그림일기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때 그림일기의 첫 장에 이름을 쓰게 하고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사진을 붙여 꾸며보게 한다. 그림일기 쓰기 활동은 매일 혹은 일주일에 몇 번씩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가정과 연계성 있게 진행되도록 그림일기 쓰기 활동의 지침에 대한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부모에게 지도할 수 있게 한다.
나. 그림일기 쓰기 지도의 목적
그림일기 쓰기는 글쓰기에서 중요한 아동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경험, 감정상태, 미래의 계획 등을 일기로 써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적절한 자기 표현력이 길러지며 어휘력이 발달되어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특히 시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된다.
다. 수준별 활동방법 및 지도방법
[수준1활동] 수준 1의 아동에게는 자신과 밀접하게 연관된 일을 중심으로 그림일기 쓰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재미있었던 놀이, 놀이 친구 등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고 긁적거리기로 나타내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와 상호 작용하여 놀이할 때의 기분 등을 이야기 나누고 아동이 그린 그림 옆에 놀이 이름, 함께한 친구이름, 기분 등을 글자로 받아 써준다.
예)1 활동명 : 유치원에서 재미있었던 놀이
①도입단계: 다른 친구가 쓴 그림일기장을 보여준다.
일기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준다.
②전개단계: 하루 일과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지도 방향∙‘생각, 왜, 사실’을 나타낸 문장들로 한두 개의 덩어리 글 을 분명하게 쓰기2학년 학부모 상담 자료(1) 그림 이야기 만들어 연극 놀이하기2학년 학생은 아직도 저학년이어서 짧은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나타내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1학년처럼 받아쓰기는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일기는 그림일기 단계에서 그림이 없는 생활 일기를 한 문단 정도로 쓰게 됩니다. 그러나 2학년 학생이 되어서 달라진 모습은 동화를 중심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효과 분석Ⅰ. 서론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Ⅲ.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Ⅳ.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중점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1. 동기 유발 단계
방법3) 읽기 지도 방법2. 초등 1, 2학년1) 발달단계의 특성2) 읽기 자료 선정 방법3) 읽기 지도 방법3. 초등 3, 4학년1) 발달 단계의 특성2) 읽기 자료 선정 방법3) 읽기 지도 방법4. 초등 5, 6학년1) 발달 단계의 특성2) 읽기 자료 선정 방법3) 읽기 지도 방법Ⅲ.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1. 동화시대(초등학교 1, 2학년)1) 팬터지를 읽는다2)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3)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4)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5) 읽으면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이제 학교에 갓 들어온 입문기 아동들에게 한글을 보다 쉽고 바르게 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크나 큰 의무이다. 조기 교육의 열풍으로 입학 전에 한글을 해득하는 어린이가 매우 많다고는 하나 올바른 방법으로 해득했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적으로 한글을 읽고 쓰는 것만 중시하고 있다. 그렇게 억지로 한글을 해득하는 과정에서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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