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제공자 본보기 윤리적 스승으로서의 교사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생을 사랑, 존경하고 자부심을 키워주고 도움을 주며 교사가 아동들을 도덕적으로 대함으로써 도덕성이 무엇인지 경험하게 해준다.
2. 교사는 본보기가 될 수 있다.
-학교 생활이나 세상에서 도덕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도덕적 관심과 도덕적 추론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3. 교사는 윤리적인 스승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다른 사람이나 자기 자신에게 해를 입혔을 때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설명, 학급토론, 이야기 해주기, 격려, 피드백)을 통하여 도덕적 가르침과 지도를 제공해 준다.
모든 교사들이 도덕적 영향력을 긍정적인 방식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 인격을 시범보이고 학생의 인격을 함양시켜주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어떻게 해서 도덕적 가치와 훌륭한 인격을 함양시켜주는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는가?
1. 배려의 제공자로서의 교사 : 존경과 사랑으로써 학생을 다루기
영국의 도덕 교육학자 맥페일 - 아동들은 배려와 따뜻함 속에서 대우받을 때 기쁨을 느낀다. 그들이 행복을 느끼는 주요 동인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대우받는 것이다. 아동들이 그와같은 경우에 의해 지지될 때 그들은 다른것들을 동일한 방식으로 다루는데 기쁨을 느끼게 된다.
미국 팬실베니아주의 어퍼 더블린 고등학교 빌 로즈는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시키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학교의 카운슬러가 학교 생활에 오랫동안 적응하지 못했던 학생들을 그녀에게 보냈고 그녀는 그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학생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고 있었음을 알게된 빌로즈는 그 해 빠른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학생들은 두 번 만에 헌법개정에 관한 모든 것을 학습하게 되었다. 빌로즈의 학생들은 그가 자신의 성공을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로즈는 또한 자신의 학생을 존중하며 공정하게 대하려고 노력한다. 체험을 통해 존중과 사랑의 의미에 대해 배우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생들이 인정하지 못하게 될 경우, 교사의 중립성은 상대주의를 조장할 수 있음`토론이 진지하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논쟁으로 그칠 수 있음`배당된 수업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깊고 폭넓은 토론을 하기 어려움불만-요구-만족 표현의 수업모형1. 목적`어떤 하나의 행위에는 반드시 크고 작은 장단점의 양면적 가치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게 함`인간관계에서 야기되는 갈등은 타인과 자신의 가치관이 다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교사회는 다른 사회체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행정가, 행정직원, 교사, 그리고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교육하는 것’을 위하여 비교적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 관계의 유형을 발전시키게 된다. 학교의 사회 체제는 이러한 관계의 유형에서 파생된다.학교 구성원의 사회적 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과정은 다른 사회체제에서보다 더 복잡한 현상을 나타

  • 인간관계 레포트
  • 관계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계속해서 부딪히며 해결해야만 하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일하게 될 학교라는 집단은 1차적 목적은 인간에 대한 교육이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교장에서부터 시작하여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운영위원회 등 수많은 개인 또는 더 작은 이해 당사자들이 어우러져 하나의 교육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학교도 다른 공동체와 마찬가지로 이해관계에 따라서 당사자들 간에 우호적인

  • 존중과 책임을 아는 아이를 키우는 지침서-『인격교육론』을 읽고
  • 관계와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든다는 것은 아이들이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 성장하면서 도덕을 생활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데 있어 교사의 첫 번째 업무는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개인적인 어려움과 관심사를 공유하도록 하기 등이다. 정서적인 교류와 친밀도가 낮은 집단에서 도덕적 가치를 가르치게 되

  • 구성주의 인격교육 이론과 교육적 적용
  • 교사가 먼저 제시할 수도 있다.Ⅳ.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수・학습 방법- 토의를 통해 바람직한 답을 찾아가기구성주의 인격교육 이론을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이야기하기’이다. 교사는 아이들과 끊임없는 대화와 질문을 통해서 아이들의 자율적인 가치 내재화를 도와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사가 아이들 개개인과 그렇게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이 있으므로, 학생들 간에 토의를 하게 할 수도 있다. 아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