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제공자 본보기 윤리적 스승으로서의 교사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생을 사랑, 존경하고 자부심을 키워주고 도움을 주며 교사가 아동들을 도덕적으로 대함으로써 도덕성이 무엇인지 경험하게 해준다.
2. 교사는 본보기가 될 수 있다.
-학교 생활이나 세상에서 도덕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도덕적 관심과 도덕적 추론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3. 교사는 윤리적인 스승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다른 사람이나 자기 자신에게 해를 입혔을 때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설명, 학급토론, 이야기 해주기, 격려, 피드백)을 통하여 도덕적 가르침과 지도를 제공해 준다.
모든 교사들이 도덕적 영향력을 긍정적인 방식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 인격을 시범보이고 학생의 인격을 함양시켜주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어떻게 해서 도덕적 가치와 훌륭한 인격을 함양시켜주는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는가?
1. 배려의 제공자로서의 교사 : 존경과 사랑으로써 학생을 다루기
영국의 도덕 교육학자 맥페일 - 아동들은 배려와 따뜻함 속에서 대우받을 때 기쁨을 느낀다. 그들이 행복을 느끼는 주요 동인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대우받는 것이다. 아동들이 그와같은 경우에 의해 지지될 때 그들은 다른것들을 동일한 방식으로 다루는데 기쁨을 느끼게 된다.
미국 팬실베니아주의 어퍼 더블린 고등학교 빌 로즈는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시키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학교의 카운슬러가 학교 생활에 오랫동안 적응하지 못했던 학생들을 그녀에게 보냈고 그녀는 그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학생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고 있었음을 알게된 빌로즈는 그 해 빠른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학생들은 두 번 만에 헌법개정에 관한 모든 것을 학습하게 되었다. 빌로즈의 학생들은 그가 자신의 성공을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로즈는 또한 자신의 학생을 존중하며 공정하게 대하려고 노력한다. 체험을 통해 존중과 사랑의 의미에 대해 배우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