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제도를 중심으로 본 백제의 교육으로 이루어진 뛰어난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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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강의 주제인 삼국시대의 교육에 관하여 조사하면서 고구려와 신라의 교육제도와 교육 모습에 대한 자료는 많이 남아 있지만 5세기에 찬란한 문화와 영향력을 떨쳤던 백제의 교육에 대한 자료는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 백제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제대로 된 자료하나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백제의 남아있는 문화유산으로 세계대백제전이라는 축제를 열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매우 씁쓸했다.
따라서 자료는 부족하지만 백제의 대표적인 교육제도로 남아있는 박사제도와 이러한 박사제도를 통해 일본에 선진문물을 전해줘 아직까지도 일본 내에서 이름을 딴 축제가 있는 왕인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제도를 바탕으로 찬란한 문화를 이룩함과 극동 아시아의 3개국에 끼친 영향력을 끼친 백제의 모습에 대한 기록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2.박사제도를 중심으로 본 백제의 교육
-개요 : 백제에 학교가 있었다는 기록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나, 백제는 특유의 찬란한 문화를 누리고 일본에 유학을 전한 것으로 보아 교육이 매우 발달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박사 제도
① 백제의 교육기관에 대해서 직접적인 기록은 없으나, 많은 사료의 박사라는 명칭으로 보아 학교가 있었음을 예측할 수 있다.
② 박사의 명칭 - 박사란 유학의 경전에 능통한 학자들로서 교육의 소임을 맡은 관직으로 추측된다.(예 5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③ 박사에 관한 기록
㉠ 「삼국사기」를 살펴보면, 고구려의 태학이 설립된 지 3년 후인 서기 375년에는 박사 고흥으로 하여금 서기(書記)를 짓게 했다고 전해진다.
㉡ 일본 측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가 태학을 세우기 87년 전인 서기 285년에 백제인 왕인이 일본에 논어와 천자문을 전한 바 있다는 기록이 보인다.
④ 백제에서는 박사들로 하여금 일본에 유학을 전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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