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인기 짱 선생님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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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모두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약 14년의 교육을 받으면서 자란다. 물론 대학교, 대학원 까지 합하면 더 될지도 모르지만 기본적으로는 14년 이라는 시간을 여러 선생님들을 거쳐 가면서 교육을 받는다.
그중에서 내가 제일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고등학생 때 국어 선생님이시다. 그 이유는 그 선생님을 보면서 나도 이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내가 힘들때 많은 도움을 주셨던 선생님이기 때문이다.
그 선생님의 교육방법은 학생들 한명 한명에게 큰 관심과 사랑을 주었고 학생들이 하고 싶은 것을 존중해 주고 어려운 국어라는 과목을 정말 쉽게 가르쳐 주려고 노력하셨다. 그리고 나이는 많이 드셨지만 젊은 선생님들 못지않게 수업시간마다 엄청나게 열정적이셨고 단 한명이라도 포기를 하지 않으셨다. 그 모습이 나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나도 꼭 저런 교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을 들게 해주었다. 그리고 선생님이 좋으면 그 과목도 좋아하게 된다는 말이 있는데 내가 그 말에 딱 맞는다. 국어 선생님을 좋아하게 되니까 국어도 좋아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성적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비록 그 선생님이 3년 동안 한 번도 담임을 안했지만 오히려 담임선생님보다도 나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더 의지하고 상담도 많이 하고 고등학교 3학년 때 입시준비하면서 도움을 많이 해주셨고 조언도 많이 해주셔서 대학교를 잘 올수 있었다.
고1때 풍물 동아리를 아는 선배의 추천과 중학생 때도 배워서 하게 되었는데 그 선생님이 담당하는 동아리였다. 풍물 동아리를 하면서 그 선생님과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선생님이 직접 악기들 4가지 하나하나 다 가르쳐 주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열정적이고 대단하다고 생각을 했다.
한번은 선생님께서 중간고사 때와 기말고사를 비교해서 성적이 떨어진 사람은 1점당 한 대씩 때린다고 하셨다. 나는 중간고사 때 잘 봐서 선생님한테 칭찬을 받았고 설마 떨어지겠어? 하는 마음과 조금 자만하는 마음으로 시험을 봤는데 3점정도가 떨어졌다. 3점 떨어졌지만 그래도 우리 반에서는 상위권이어서 안 때리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너는 더 맞아야 한다면서 때렸다. 그리고 낮은 점수에서 10점 오른 애들한테는 칭찬해 주고 그래도 나보다 점수가 낮았는데 너무 억울해서 울고 있었는데 선생님이 수업시간 끝나고 따로 불렀다. 선생님께서는 내 실력만 믿고 너무 자만해서 성적이 떨어졌는데 왜 우냐고 하셨고 점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음번에 잘 보면 된다고 하셨다. 나는 뭔가 선생님에게 실망을 시켜 드린 것 같아서 더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 학기에 다시 성적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절대 자만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이 선생님의 교육 방법 중에서 배울 점은 학생들 한명 한명에게 관심과 사랑을 준다는 점과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을 존중해 준다는 점이다. 일단 교사가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관심과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관심과 사랑이 있어야 그 다음에 뭔가를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을 존중해 준다는 점인데 이 점은 교육심리 시간에 배운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비슷한 이야기이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하고 싶은 것을 옆에서 도와줌으로써 그 길로 갈수 있게 안내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선생님처럼 현장에 나가게 되면 유아들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과 사랑받고 있다는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교사, 유아가 하고 싶은 것을 도와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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