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창조적인 콘텐츠 혹은 더 나은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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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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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시절에 경험해 보지 못하면 안 되는 일들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할 수 없는 일들.
나는 이번 과제가 주어졌을 때 가장 아이들 답게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는 교육환경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미술교육 수업을 들으며 교수님의 바탕소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었다. 그 곳의 아이들은 얽매이지 않아 보였다. 자유분방하고 즐거워 보였다. ‘우리는 가르치지 않는다.’ 라는 책의 제목처럼 말이다.
강압적인 주입식 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가로 막는다. 자기 주도 적인 방법으로 사고할 수 있게 아이들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타자에 의해서가 아닌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동기부여가 되는 공부를 해야 만 그 효율성은 배가 된다.
아이들은 어디서 놀고, 배울까? 학원 혹은 학교? 기관을 통해 배우는 교육 말고 자신이 체험하여 느꼈던 경험이 더 큰 교육이 될 것이다.
그럼, 그들 스스로 즐기며 학습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일까? ; 그것은 바로 자연 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자연과 함께 뛰어 놀며 배워야 한다!
그래서 생각 해낸 곳은 바로 놀이터 이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하면 떠오르는 곳이다.
하지만 요새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 모습을 자주 볼 수가 없다. 워낙 많은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들과 디지털화 된 사회 덕분(?)에 아이들은 돈을 주고 편하고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TV나 인터넷의 영향으로 하는 행동이나 생각이 조숙해진 아이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나는 이런 점이 솔직히 마음이 아프다. 아이들은 아이들 다울 때 가장 이쁜 것 같은데 어른행세를 하거나, 그 나이에 맞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다.
요즘은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며 놀 수 있는 공간이 많아 진 건 사실이다. 실내놀이터, 어린이 체험형 테마파크, 어린이 미술관 등등.
하지만 이런 곳은 아이들 혼자 찾아서 가는 경우는 드물다. 부모님과 동반하거나 학교에서 단체로 갈때 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돈이 든다.
아이들에게는 돈이 들지 않고 친구들과 모여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동네만 봐도 놀이터에 아이들을 쉽게 찾아 볼 수가 없다. 공공놀이터를 명목상 만들어 논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들었다. 어떤 아파트는 놀이터가 있어서 시끄럽다고 폐쇄가 되는 경우도 많다.
내가 바라는 공공놀이터의 모습은, 자연이 어우러져 있는 친환경적인 놀이터 이길 바란다. 소위 잘 사는 동네나 새로 생긴 아파트 단지 안의 놀이터는 이미 수준급으로 친 환경적인 놀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럭셔리한 놀이기구들과 쾌적한 환경은 아이들에게 말 그대로 좋은 놀이의 터가 될 것이다.
아래 예시로 보여주는 사진들에는 친환경적이며 고급 놀이기구가 설치된 놀이터이다.
일산 가좌지구 꿈에그린 아파트에 설치된 ‘숲속의 오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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