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초중고등학교의 컴퓨터 교과교육과정의 중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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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행 컴퓨터교육의 교과목은 타 대부분의 교과목과는 달리 교과의 선택운영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든 학생들에 대한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의 기회 제공이 부족하다든지, 또는 교과의 선택운영으로 인하여 수업시수가 부족하게 되고 그렇다 보니 컴퓨터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부족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초 중 고등학교 컴퓨터교과 교육과정의 중복성과 수업시간 운영형태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개괄적 서술
컴퓨터교과관련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은 전문 기술 교육보다는 기초적 정보 소양 함양에 중점을 두어 제6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던 프로그래밍 부분을 배제하였으며, 생활 과학적인 입장에서 정보 사회에 꼭 필요한 기초 지식과 정보 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컴퓨터 과목은 5개영역으로 구성되었고, 난이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서로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의 세부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컴퓨터 과목의 내용 체제 및 비율]
영 역
학습 내용
학습 방법
비율
인간과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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