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가드너 HowardGardner박사의 다중지능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70년대 이후부터 새로운 개념의 지능 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MI ; 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이다.
가드너는 종래의 IQ 개념에 대항하여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하면서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무지개의 색깔 수 7과 비슷하게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처음에는 7가지 지능이었지만 연구의 진전에 따라 ‘자연친화지능’이 추가되어 8가지가 되었다). 무지개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7가지 색으로 구성된 것이라면, 인간의 소질, 적성 그리고 능력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8가지 지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기 때 8가지 지능을 모두 골고루 자극해주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계발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약한 지능들도 적당한 자극을 통해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아이의 지능을 계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관심과 관찰이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늘 관심을 보이고, 어떤 지능이 강하고 약한지를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활용해 지능을 자극해주는 것이 좋다.
- 언어지능
말과 글이라는 상징체계에 대한 소견과 적성이 뛰어난 사람이 갖고 있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이 높으면 글이나 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고, 언어를 기능적으로 구사하며, 탁월한 언어적 기억력을 보인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시인, 소설가, 정치가, 변호사, 방송인 등이 될 소질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T. S. 엘리엇, 셰익스피어, 박경리 등의 작가와 정치가 윈스턴 처칠을 들 수 있다.
언어 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고, 아이의 말에 항상 대꾸를 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딸기를 먹을 때도 그냥 딸기가 아니라 ‘알록달록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라고 수식어를 붙이고, 리듬감을 실어서 표현하면 아이들이 좋아한다
-음악지능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은 가락, 리듬, 소리 등의 음악적 상징체계에 민감하고, 그러한 상징들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다루거나 새로운 곡을 창작하거나 감상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이에 해당한다. 모차르트, 베토벤, 홍난파 등이 대표적인 인물로 악기 연주가나 성악가, 작곡가의 기본이 되는 지능이다.
클래식, 동요 등을 자주 들려주는 것도 음악지능 발달에 좋지만 가능하면 생활 속 소리들을 자주 들려주는 게 좋다. 예를 들면 초인종 소리나 세탁기 소리, 새소리나 동물 울음소리를 들려주고, 돌이나 나무토막을 직접 두드리며 소리를 느끼게 하자.
-논리수학지능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를 잘 익히고 창조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수학이나 사회 현상 등 여러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면서,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규칙이나 법칙을 발견하거나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이 이에 해당한다. 회계사, 통계학자, 법률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이 가지고 있는 소질로 아인슈타인, 갈릴레이, 장영실 등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요약
  • 지능을 주장 1965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학사1971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발달심리학으로 박사 학위우리나라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David Perkins)와 함께 하워드 프로젝트 제로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1983년 Frames of Mind : The Theory Multple Intelligences)라는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가드너는 인간의 잠재적

  •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지능 종류 다중지능이론 준거 기원 다중지능이론 준거 의미 다중지능이론 개념 다중지능이론 학교교육 다중지능이론 기독교교육
  • 이론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 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대부분의 그의 연구의 대상은 두 주류인데, 첫째는 일반 아동들과 영재아들이며, 둘째는 두뇌손상을 입은 어른들이었다. 가드너는 이 두 주류의 특성들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다중지능 이론에

  • 예술과 사회1 레포트
  • 다중지능이론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박사는 예술이란 여러 명의 동의와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이것은 합법적인 권위를 가진 장(場)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창의성이 인간과 고립되어 생각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문화 속에서 한 사람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동의와 판단을 거쳐 ‘예술’ 로 새롭게 탄생한다. 또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때로는 너무 독창적이어서 그 시대에는 인정받지 못했던 예술

  • 레포트 - 예술과 사회
  • 다중지능이론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박사는 예술이란 여러 명의 동의와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이것은 합법적인 권위를 가진 장(場)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창의성이 인간과 고립되어 생각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문화 속에서 한 사람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동의와 판단을 거쳐 ‘예술’ 로 새롭게 탄생한다. 또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때로는 너무 독창적이어서 그 시대에는 인정받지 못했던 예술

  • 아동발달론 다중지능
  • 다 중 지 능목 차Ⅰ 서론 1. 다중지능이란?2. 주제 선택 동기Ⅱ 본론1. 다중지능과 적성의 관계2.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1) 논리 수리지능2) 언어지능3) 공간지능4) 음악지능5) 신체지능6) 대인관계지능7) 자기이해지능8) 자연탐구지능3. 다중지능 상담 사례Ⅲ 결론느낀점Ⅰ 서론1. 다중지능이란?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 이론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지능들을 말한다. 8가지 핵심 지능은 논리 수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