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행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수학과 수행평가의 종류들 가운데 초등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서술형 검사법, 프로젝트법, 실험·실습법, 관찰 체크리스트 작성법, 포트폴리오 법 등이 있다. 이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서술형 검사법
서술형 검사법이란 학생들에게 문제의 해결과정을 기술하도록 하여, 그들이 문제 해결 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유형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서술형 검사는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묻는 평가를 의미한다. 문제를 풀거나 결론에 도달하는데 이용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 Open-ended 문제, 학생 자신의 말로 쓰여진 정의·개념·과정, 자신들의 실수에 대한 설명,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등이 모두 이 유형의 제재가 될 수 있다.
- 서술형 검사법의 예시
6-가 단계, 문자와 식 영역, 9. 문제를 해결하기
2002년에는 한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월드컵 경기가 열린다. 지역 예선을 거친 32개의 팀이 출전하여 4개 팀씩 8개 조로 나누어 풀리그 예선 경기를 한 후 각 조에서 성적이 우수한 2개 팀을 선발하여 토너먼트로 16강, 8강, 4강, 결승전을 치른다. 다음의 각 문제를 해결하고 각자 해결한 방법을 자세히 서술하여라.
1. 조 예선의 경우, 각 조에서 벌어지는 경기 횟수와 전체 예선전의 수는?
2. 16강, 8강, 4강, 결승전에서 벌어지는 경기의 수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여라.
3. 우승팀은 우승을 하기까지 모두 몇 경기를 하였는가?
2) 프로젝트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분석Ⅰ. 개요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1. 지필 평가2. 서술형 평가3. 논술형 평가4. 구술 평가5. 토론 평가6. 실기 평가1) 그림 분석2) 작문 분석3) 기타의 작품 분석7. 면담을 통한 평가8.

  • [교육평가] 수행과제
  • 수학개념에 근거하여 어떤 모형을 만들게 한다든지 등의 산품(product)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산품을 만들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생의 능력은 대부분 수업에서 배운 개념이나 원리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실제사태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제들로 구성된다.3. 미국의 경우 수행평가의 대두와 함께 수행과제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화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화는 현장교사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사지선다형

  • 수학 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 분석3
  • 수학적 발견술유추 귀납 분석법 일반화 반례수업 상황에 어떤 사고방법이 쓰였는지 유추해낼 수 있는가2010년도 12,13번11교수학적 변환론오개념 / 이차직관수학학습과정에서의 오개념 사례를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알아낼 수 있는가2010년도 9번12경험적 정당화,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교수수학적 다양성의 원리수업 상황을 알맞게 분석할 수 있는가2010년도 8,15번2011년도 12,13번13수학과 평가원리수행평가가치에 대한 신념

  • [교육학] 장애아의 자립생활 신변처리영역-생리대 사용하기 지도 계획안
  • 자립생활신변처리영역- 생리대 사용하기 -목 차Ⅰ. 대상학생 정보 1. 대상학생의 기본정보 2. 대상학생의 일반적 능력 수준 Ⅱ. 현행수준 평가 1. 신변처리 평가방법 1) 신변처리 체크리스트 2) 직접관찰을 통한 평가 (1) 1회 차 관찰 (2) 2회 차 관찰 3) 담임선생님과의 면담 4) 부모님과의 면담 5) 수행평가 (1) 공예 (2) 수학 2. 현행수준 평가결과 1) 잘하는 점과 지도가 필요한 점 3. 장단기 목표Ⅲ. 생리대 사용하기 지도 계획1. 생리대 사용하기

  •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필요성,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성공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아동교수학습,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 방향
  • 방법을 적용하고 고취시켰을 때 보다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고 학습동기가 증가되며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 따라서 수업과 학습의 과정은 학습자의 인지적 학습스타일에 적합한 개별화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 지능이란 구체적인 생활사태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이기 때문에 지능이나 학습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인위적이고 제한적인 기능을 가지는 전통적인 지필검사법에 의해서가 아니라 보다 진정한 평가방법인 수행평가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