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라 고지 Andragogy적 교육과 페다고지 pedagogy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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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은 과거의 페다고지(pedagogy)에서 안드라고지(Andragogy)적 교육으로의 개념변화를 요구한다. 페다고지를 수동적인 아동 중심적 교육이라고 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술 내지 과학으로서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pedagogy는 전통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지식과 기술을 결정하고, 이를 전달하기 위해 수업계획 또는 과정개요를 개발한다. Andragogy는 지식 전달 과정이 아닌 교사-학생 상호적인 학생의 자기 지향적 조사 탐구 과정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성인교육자인 노울즈(Knowles)에 의해 이론과 실천의 면에서 체계화되어 아동교육과 대별되는 성인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노울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개별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이 있든 없든지 간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 목표로 설정한 학습을 해 가는 데 요구되는 인적, 물적 학습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 실행하며, 학습을 통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학습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를 통해 강조되는 것은 무엇을, 왜,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그리고 학습의 성과를 무엇을 근거로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를 선택, 결정해 가는 데 있어 타인, 예를 들면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선택, 결정되어진 학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학습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선택과 결정권의 강조이다.
이러한 정의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교사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예를 들면,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학생을 지도하고자 하는 교사와 교사주도 학습으로 학생을 지도하고자 하는 교사가 있다고 하자. 이 두 교사는 학습을 통해 중시하는 것이 크게 다를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지도하고자 하는 교사는 자신이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쳤느냐에 문제보다는 학생이 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웠느냐를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즉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 반면에 교사 주도의 학습으로 학생을 지도한 교사의 대부분은 학생이 무엇을 배웠느냐보다는 내가 무엇을 가르쳤느냐를 중요하게 여긴다. 교사가 가르치는 것과 학생이 실제로 배운 것은 다른 문제일 수 있는데, 교사주도 학습에서는 이를 구분하지 않고 교사가 가르쳤기 때문에 학생이 배웠다고 여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주도 학습은 다음의 몇 가지 면에서 서로 전제하는 바가 다르다고 지적한다.
첫째, 학습자를 어떤 사람으로 이해하고 있는가의 문제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학습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혹은 자율성을 높여갈 수 있는 사람으로 보는 반면에 교사주도 학습에서는 교사의 가르침에 의존해서 학습해 가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둘째,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경험을 학습과 관련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의 문제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에 활용되어야 할 중요한 학습 자원으로 여기는 반면에, 교사주도 학습에 서는 학습자의 경험보다는 교과나 단원을 중심으로 한 교사의 교육 내용이 더 중요한 학습 자원으로 여겨져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하는 것에 그다지 비중을 두지 않는다.
셋째, 학습이 무엇을 중심으로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가의 문제에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은 삶의 과제나 삶의 문제를 중심으로 과제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을 지향하는 반면에 교사주도 학습에서는 과목이나 단원을 중심으로 과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학습 동기 면에서 차이가 있는데, 자기주도적 학습에서의 학습 동기는 학습자 스스로 알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 해결하고자 하는 내적 욕구 등의 내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진행된다고 보는 반면에 교사주도 학습에서는 외적 동기, 예를 들면 상이나 벌, 혹은 성적, 상급 학교에 입학 등등의 외적 동기에 의해 학습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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