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교수 peertutor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또래교수는 일반학급에서 특수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우수한 학생을 짝 지어주고, 그 짝으로부터 보충설명과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때 일반학생은 사전 교육을 받으며, 사회성이나 단체생활에 관한 규칙 및 과정, 간단한 학습기술등을 가르친다. 학습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이 포함된 교실에서 성취수준이 높은 또래로부터 받는 지원은 특수학생의 읽기의 준비성 및 유창성을 비롯해, 다른 분야의 학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 교수제공자를 ‘튜터(tutor)’라고 하고 개인교수 수혜자를 ‘튜티(tutee)’라고 한다.
또래교수의 유형으로는 서로 다른 혼합연령 또래교수, 동연령 또래교수, 상호적 또래교수가 있다.
2. 이점
- 주어진 과제에 반응하고 연습할 기회를 증가
- 학생들이 학습과제에 참여하는 시간이 증가
-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성취에 대해 피드백을 수시로 받을 수 있음
- 과제이탈 및 과잉행동 문제가 감소
- 학생들은 기초학습 기술을 유창하게 형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정확한 반응이 증가
- 또래교수자의 책임감과 자존감 또는 학업능력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또래교수 프로그램의 지침
참고문헌
< 참고문헌 >
p.185~188 p.305~306, 학지사(2009), 한국통합교육학회 편찬,통합교육
p.499~501, 학지사(2011), 이소현박은혜 공저, 특수아동교육
p.74~82, 학지사(2010), Cecil D. MercerAnn R. Mercer 공저 / 서선진 안재정 이금자 공역, 학습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교수방법
p.124~126,시그마프레스(2007), William N. Bender저 / 김자, 김기주 공역,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
이규명박은혜(200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제3권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