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교수 peertutor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또래교수는 일반학급에서 특수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우수한 학생을 짝 지어주고, 그 짝으로부터 보충설명과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때 일반학생은 사전 교육을 받으며, 사회성이나 단체생활에 관한 규칙 및 과정, 간단한 학습기술등을 가르친다. 학습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이 포함된 교실에서 성취수준이 높은 또래로부터 받는 지원은 특수학생의 읽기의 준비성 및 유창성을 비롯해, 다른 분야의 학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 교수제공자를 ‘튜터(tutor)’라고 하고 개인교수 수혜자를 ‘튜티(tutee)’라고 한다.
또래교수의 유형으로는 서로 다른 혼합연령 또래교수, 동연령 또래교수, 상호적 또래교수가 있다.
2. 이점
- 주어진 과제에 반응하고 연습할 기회를 증가
- 학생들이 학습과제에 참여하는 시간이 증가
-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성취에 대해 피드백을 수시로 받을 수 있음
- 과제이탈 및 과잉행동 문제가 감소
- 학생들은 기초학습 기술을 유창하게 형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정확한 반응이 증가
- 또래교수자의 책임감과 자존감 또는 학업능력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또래교수 프로그램의 지침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p.185~188 p.305~306, 학지사(2009), 한국통합교육학회 편찬,통합교육
p.499~501, 학지사(2011), 이소현박은혜 공저, 특수아동교육
p.74~82, 학지사(2010), Cecil D. MercerAnn R. Mercer 공저 / 서선진 안재정 이금자 공역, 학습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교수방법
p.124~126,시그마프레스(2007), William N. Bender저 / 김자, 김기주 공역,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
이규명박은혜(200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제3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1970년대 김지하 시인의 오적에 대해서
-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개념 및 활용상의 의의 지도안
-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 `달과 6펜스` 작품분석
- [현대소설] 임철우씨의 `사평역` 작품분석
- 수잔 글래스펠-trifles(사소한것들)에 대하여(영문)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아동미술_아동교육에서 학습 중심의 교육이 아닌 놀이 중심의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놀이 중심 수업이 늘어나는 만큼 일반 교과의 학습 시간을 줄이는 것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 의견을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인문학] 프랑스 문학-연인(L`Amant) 작품 분석
- 전자매체(핸드폰, pc등)를 활용한 놀이에 대한 찬반 토론을 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